교회/선교

관동대진제 85주기 성명서 및 연대사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8-09-09 00:09
조회
2725
‘관동대진재 조선인 학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한 한·일·재일 시민연대’(한일재일시민연대)는 7일, 명동 향린교회에서 <1923년 간토대지진 당시 학살된 재일동포 희생자 6,661인을 위한 추도식>을 열었습니다. 여기서 발표된 성명서와 연대사를 실습니다.-운영자

*<관동대진재 시 학살된 조선인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요구하는 성명 >

1922년 9월 1일에 일어난 관동대진재 시 조선인 학살사건의 진상규명과 조선인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위하여 <관동대진재에서 학살당한 조선인희생자 85주기 추도식>에 우리는 모였습니다.

대진재 당시 일본정부는 3·1운동 및 그 이후의 조선·중국·일본 등에서의 조선인 해방운동의 발전, 재일조선인 사회주의자·노동자와 일본인 사회주의자·노동자 간의 연대 움직임 등을 두려워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일본정부는 대진재의 혼란 속에서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켰다고 계엄령을 포고하고 그 결과 군대 뿐 아니라, 민족 편견을 가진 일본인 민중의 '자경단'도 조선인 학살에 합세하였습니다.

그러나 조선인 폭동은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본정부는 조선인 학살을 일으킨 책임을 숨기는 조치를 취하여 그 죄책을 한층 무겁게 하였습니다. 또한 학살 실태가 밝혀지는 것을 두려워한 경시청은 재일조선인들의 조선인 희생자에 대한 실태조사를 극력 방해하고, 또 그들의 조선인 시체 인도 요구도 거부하여 조선인 유족 슬픔을 한층 깊게 하였습니다. 조선인을 학살한 자경단원에 대한 재판은 행해졌으나 형식적인 재판의 결과 피고의 다수는 집행유예로 실형이 과해지지 않았습니다. 조선인 폭동 정보를 퍼뜨린 관청이나 조선인을 학살한 군대는 단 하나도 책임 추궁하지 않았습니다.

1923년 12월 16일, 제국의회 중의원 본회의에서 의원인 나가이 류타로는 내무성 경보국장이나 사이타마현 내무부장 등의 관헌이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켰다는 유언을 퍼뜨린 증거를 들어 조선인 학살의 국가책임을 추궁하고, 정부는 유감의 의사를 표현할 의지가 없는지 힐문하였는데, 총리대신 야마모토 곤노효우에는 "정부는 일어난 사건에 대하여 지금 조사 진행 중입니다"고 능청스러운 발언을 하여 사죄를 회피하였습니다.

2003년 8월 25일, 일본변호사협의회는 재일조선인 문무선 씨의 인권구제 신청에 응하여 협의회 인권위원회가 작성한 <관동대진재 인권구제 신청사건 조사보고서>와 함께 조선인·중국인 피해자와 그 유족에 대한 사죄 및 사건의 진상조사의 권고서를 고이즈미 준이치로 수상에게 제출하였습니다. 그러나 고이즈미 수상의 응답은 전혀 없었습니다. 결국 일본정부가 조선인 학살의 진상을 조사하고 사죄한 적은 사건 이래 85년을 맞는 오늘까지 한 번도 없습니다.

우리는 <관동대진재 조선인 학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한 한일재일 시민연대>와 오늘 85주기 추도식 참가자들의 이름으로 일본정부와 한국정부, 그리고 일본과 한국의 보도관계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아래와 같이 요구합니다.

- 일본 총리는 <1923년 일본 간토지방에서의 조선인 학살사건>에 대하여 일본정부가 저지른 죄과를 공개하고 사죄하여야 한다.

- 일본정부는 <1923년 일본 간토지방에서의 조선인 학살사건>에 대한 모든 자료를 공개하고, 왜곡·은폐를 위하여 해왔던 모든 시도도 공개하여야 한다.

- 한국정부와 의회는 <1923년 일본 간토지방에서의 조선인 학살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즉시 진상조사를 위한 모든 노력을 강구하여야 한다.

- 일본의 각 보도관계자들은 조선인 학살사건 1주년 때 조선인 학살책임을 은닉하는 관헌을 비판하는 글을 실은 호우치 신문의 비판적 정신을 계승하고 한일재일 시민연대의 뜻에 협력하여야 한다.

- 한국의 각 보도관계자들은 <1923년 일본 간토지방에서의 조선인 학살사건>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을 반성하고, 85주기를 계기로 사건의 진상규명과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한일재일 시민연대의 노력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 한국과 일본의 역사 교과서에 <1923년 일본 간토지방에서의 조선인 학살사건>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수록하여야 한다.

일본정부는 85년 동안이나 조선인 학살사건의 진상을 은폐해온 태도를 깊이 반성하고, 학살사건의 진상조사와 희생자에 대한 사죄를 할 것을 우리는 강력히 요청합니다.

또한 대한민국 정부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도, 이 사건의 조선인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일본정부에 촉구할 것을 기대합니다.

2008년 9월 7일
<1923년 간토대지진 당시 학살된 재일동포 희생자 6,661인을 위한 추도식> 참가자 일동



*<관동대진재 조선인학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제정> 운동을 위한 연대사

올해로 관동대진재 조선인 학살사건이 있은지 85주년이 됩니다.

평화와 인권과 생명을 존중하는 기독인들이 <관동대진재 조선인 학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한일재일 시민연대>와 한일문제 NGO 단체들과 함께 관동대진재 85주기 추모예배를 드리고 그 희생자들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결성하기로 한 것은 만시지탄의 일이지만 참으로 의미있고 뜻 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6,661명의 사망자를 포함한 수많은 희생자를 낸 관동대진재 조선인 학살사건은 그 후 일본 전국으로 악의적 유언비어로 유포되었고, 여기에 근거하여 흥분한 일본인들이 합세하여 곳곳에서 또 다른 재앙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본정부는 지금까지 이러한 엄청난 학살사건에 대하여 사실을 말해 본 적도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도 해 본 적이 없으며, 공식적인 사과도 한 번 한 적이 없었습니다.

한국정부도 이 사건에 대한 진실규명이나 희생당한 분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어떤 것도 일본정부에 요구하거나 노력하지 않았습니다.

85년전 관동대진재 당시 벌어졌던 재일조선인 학살사건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억울한 누명을 쓰고 돌아가신 분들의 명예를 회복해야 하는 것은 평화를 사랑하고 인권을 갈망하는 한일 민중의 역사적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무를 다하기 위해 진상규명과 명예회보을 위한 특별법이 한일 양국에서 시급히 제정되도록 서둘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00년 4월 9일 이시하라 신타로 도쿄 도지사는 '자위대창립기념식전'에서 "외국인들이 흉악한 범죄를 계속 범하고 있어, 커다란 재해가 있을 경우에는 소요사건마저 상정된다. 이 재해를 막기 위해서는 경찰력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치안유지를 자위대의 주요한 목적으로 삼아주기를 바란다"는 발언을 하여 큰 물의를 일으켰습니다. '일부의 불량 외국인들'이 소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위대가 동원되어야 한다는 이시하라의 발언은, 관동대진재라는 악몽의 역사가 과거사만이 아니라 현존하고 있는 위험이라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일본 내 극우세력의 이론가인 이시하라의 이 발언은 작금의 평화헌법 개악 등을 통해 신군국주의·패권주의를 향해 치닫고 있는 그들의 야욕을 드러낸 것에 다름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법 제정은 더욱 시급한 것입니다.

1991년 이래 재일한국인·조선인들의 고난의 역사와 차별의 현실에 가슴 아파하고 그 해결을 위해 일본의 양심적 기독인들과 함께 일해 온 <한국교회재일동포인권선교협의회>도 이 일에 동참할 것을 결의하고 연대의 뜻을 보냅니다.

2008년 9월 7일
<한국교회재일동포인권선교협의회> 사무총장 김경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