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산 김관석 아카이브

아카이브 검색

아카이브 소개


한국 에큐메니칼 아카이브는 과거 에큐메니컬 운동의 다양한 성과를 집대성하고
오늘의 한국사회와 교회 지평에 요구되는 정보를 디지털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합니다.
한국 에큐메니칼 아카이브는 시대의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였던 에큐메니칼 운동과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장기적으로는 한국사회와 기독교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던 인물과 사건 자료를 집대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합니다.

한국 에큐메니칼 아카이브의 기초 작업으로서 운산 김관석 목사의 자료와 정보를 종합하여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운산(雲山) 김관석 목사(1922.7.27-2002.2.4)는 70, 80년대 시절 기독교의 신앙과 에큐메니칼 정신으로 교회와 시대와 민족의 문제를 고민하고 고난의 현장 속에서 새로운 역사를 위하여 씨름하셨던 기독교의 소중한 인물이십니다.

운산 디지털 아카이브가 구축이 되어 한국 에큐메니칼 운동의 소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세계 에큐메니칼 운동을 향해 한국 에큐메니칼 운동의 주요한 토대를 마련하였던 운산의 정신을 소개하고 국제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운산 디지털 아카이브의 주요한 과제입니다.

운산 김관석 목사 디지털 아카이브를 시작으로 하여 한국 사회와 교회를 선도하였던 에큐메니칼한 비전과 성과들을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서 더욱 폭넓고 깊이 있게 지속적으로 구축함으로서 한국기독교와 한국사회가 새롭게 열어나아가야 할 새로운 미래적 과제와 비전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자 합니다.

운산 김관석 목사 디지털 아카이브

운산 김관석

雲山 金觀錫, 1922.7.27-2002.2.4

운산의 글

운산의 저서, 역서, 논문

운산기념사업회

운산 김관석 목사 기념사업회

운산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