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종교시설 이용에 관한 심포지엄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5-12-08 23:10
조회
1810
한국개신교는 7-80년대 이후 지금까지 민주화ㆍ인권ㆍ사회정의ㆍ평화통일운동에 앞장서 한국사회에 일정한 공헌을 해왔다. 그 결과 정부도 이런 쟁점에 관하여 관심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이런 분야에 활동하는 많은 NGO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교회는 지역주민과 단체들의 사회적 참여 활동에 교회 시설을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시 한번 사회적 발전과 국민 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교회 시설을 포함한 기존의 종교 시설들은 대부분 종교적 활동들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아왔었다.
그러나 최근에 일부 종교 시설들이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해 그 시설들을 개방하고 사회복지차원에서 많은 일들을 하고 있다. 또한 새로 짓는 종교시설 자체를 처음부터 그 지역 주민들을 위한 시설로 설계하여 짓는 사례도 있다.
이에, 종교 시설물의 사용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을 통해 아직도 지역사회와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개방치 못하는 종교시설물들이 더욱 폭넓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며,?또한 종교 시설에 대한 건축학적인 접근을 통해 향후 새로 짓는 종교시설물에 있어서 지역 주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통전적 시설로의 비전을 제시하려고 한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와 건축학적 접근으로의 종교시설에 대한 심포지엄을 통해 보다 폭넓은 종교시설의 사용에 대한 이해가 넓어질 것이며, 자료 배포에 의한 홍보를 통해 많은 종교 시설들이 지역사회와 주민을 위해 더욱 활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일시 : 2005년 12월19일(월) 오후2시
장소 : 기독교회관 2층 강당(종로5가)
내용 : 발제 1. 종교시설 이용에 대한 신학적 접근
이정구 신부 (성공회대학교 교수)
발제 2. 건축학적 입장에서 본 종교시설 이용
정시춘(정주건축연구소 소장)
발제 3. 종교시설 이용사례 연구
최의팔 목사 (서울 외국인 노동자 센타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