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개강좌 "대안교회, 대안신앙"을 찾아서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3-10-29 00:29
조회
1741
'대안교회, 대안신앙'을 찾아서

10개 단체 공동포럼...11월 3일부터 6회


한국교회의 ‘위기’를 얘기하는 안팎의 소리가 전에 없이 드세다. 신앙(제도)의 위기 구조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 더 이상 지켜볼 수만은 없다고 얘기한다. 교회의 대안에 관한 강좌를 기획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이 강좌를 통해, 신앙제도로서의 교회가 이 위기를 어떻게 돌파할 수 있겠는지를 고민하려고 한다. 교회의 대안과 관련해 우리가 주목하는 핵심어는 ‘참여신앙’. 교회의 대안에 관하여 직업적 사역자(목회자/사목자)가 무엇을 해야 하고, 할 수 있느냐에 관한 것이 아니다. 신앙인이 스스로를 성찰해 주체화하는 신학을 모색하자는 것이다.

........................................................................................................................

11월 3일(월) 신앙의 위기 1 : 한국 시민사회 형성에 있어서 교회는 어떻게 관여해 왔는가. 특히 시민사회의 수평적 네트워크 형성에 대한 교회의 부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강사 : 강인철(한신대 종교문화학과 교수)

11월 4일(화) 신앙의 위기 2 : 지금까지의 교회가 신앙 문화의 수평적 네트워크 형성에 어떻게 부정적으로 관여해 왔는가. 특히 직업적 사역자와 일반신자(평신도)라는 위계적 이분법과, 후자를 신앙적 하위주체로 만드는 신앙적 장치는 무엇인가.
강사 : 최형묵(천안살림교회)

11월 10일(월) 대안교회, 대안신앙 1 : 시민사회의 수평적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교회의 실천들에 관한 사례를 연구하고 그것의 신학화를 시도한다.
강사 : 김경호(강남향린교회)

11월 11일(화) 대안교회, 대안신앙 2-1 : 직분을 중심으로, 교회 문화의 수평적인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교회 활동에 관한 사례를 연구해 그것의 신학화를 시도한다.
발제 : 백종국(교회개혁실천연대 공동대표, 경상대 국제정치학과 교수)

11월 17일(월) 대안교회, 대안신앙 2-2 : 섹슈얼리티를 중심으로, 교회 문화의 수평적인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교회 활동에 관한 사례를 연구해 그것의 신학화를 시도한다.
발제 : 최만자(여성신학자)

11월 18일(화) 대안교회 토론회 : 대안교회에 대해 진지하게 연구하거나 실천하고 있는 사역자들의 현장 이야기를 가운데 놓고 토론한다.
사회 : 양미강
발제 : 김오성(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패널 : 박후임(새터교회), 박현준(우리신학연구소 소장), 이승종(교회개혁실천연대, 언덕교회), 이준모(해인교회)

........................................................................................................................

- 장소 : 명동 향린교회 대예배실

- 시간 : 11월 3일부터 18일까지 오후 7시~9시(1시간 강연, 1시간 질의응답)

- 참가비 : 10,000원(자료집 5,000원 별매)

- 문의 :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김오성 목사(02-312-3319)

- 카페 : http://cafe.daum.net/paxchristiana (다른 세상을 여는 문)

- 함께하는 사람들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정의평화를 위한 기독인연대, 우리신학연구소, 교회개혁실천연대, 전국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향린교회, 한백교회, 강남향린교회, 언덕교회, 뉴스앤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