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6월의 버마 소식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6-07-07 23:38
조회
542
6월의 버마 소식

**버마군, 카렌주, 니아웅레빈 군과 토웅구 군에서 새로운 공격작전을 개시한다. (2006. 6. 30 현재)

니아웅레빈 군 몬 읍에서 버마군은 최근 계속된 공격을 통해 최소한 28개 부락에서 2,000명 이상을 강제 이주시켰다. 니아웅레빈 군 키아욱 키(레르 도)읍에서는 버마군의 새로운 작전이 있어 수백 명의 주민들이 다른 곳으로 이주되었다. 토웅구 군에서는 버 마군이 2개 부락을 불태웠고 7명의 주민을 사로잡았으며 자부대의 캠프를 짓는 일에 강제 노동을 요구했다.
버마군은 2006년 6월 30일 니아웅레빈 군 몬 읍에서 새로운 작전을 수행하여 최소한 28개 공동체를 이주시키면서 주민들을 향에 총을 쏘고 재산을 훔치거나 파괴하였다.

버마군은 최근 니아웅레빈 군 몬 읍의 많은 지역을 공격하고 순찰을 하고 있다. 16작전사령부(MOC 16) 산하 240보병대대(LIB 240)가 6월 29일 키아욱 피아 지역에 쳐들어 와 박격포와 기관총으로 마을 주민들을 밀림 속 깊은 곳으로 몰아 넣었다. 주민 두 사람이 실종되었는데 이 공격으로 사망했는지 모르겠다.

또한 MOC16 소속 군인들이 지금 이 지역에서 이동 중이며, 니아웅레빈군과 토웅구 군 경계를 따라 몬 읍 북쪽 지역에서 작전을 계속하여 온 MOC16 산하 LIB522도 이곳에 있다. 이 대대는 6월 27일 프라이 키 라는 부락에 있었는데 지금은 파푼 북부지역(무트라우 군)을 향하여 동진하고 있다. 최소한 28명의 주민이 이미 이 공격을 받아 밀림으로 피신해 들어갔으며, 그 숫자는 점점 늘어 날 것 같다.

2006년 6월 24일 오후 6시 버마 군은 서부 카렌 주 니아웅레빈 군 몬 읍 커 데르 마을 출신의 사우 테이 투라는 사람을 사살하였으며, 같은 날 카 파 타 마을 사우 탄 아웅씨를 쏘았는데. 그는 다행이 맞지는 않았으나 들고 가든 바구니를 떨어뜨려 그가 가지고 있던 모든 소유물을 잃었다.

이런 공격들은 몬 읍의 남쪽 지역 방향으로 니아웅레빈 군 키아욱 키(레르 도) 읍의 북쪽 지역에 주둔하고 있는 무테이 부대로부터 몬 읍 쪽으로 진군하고 있는 새로운 작전의 일부이다. 이 공격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한 달이 지나서야 겨우 돌아 온 마을을 버리고 또 다시 피신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사우 키에서 피신해 온 사람들 중 먹을 것이 전혀 없는 사람이 벌써 100명이 된다. 이 사람들은 쌀을 얻으러 이 마을, 저 마을을 다니고 있다. 주변 마을들도 이 공격들을 받아 피신 중이라 나누어 줄 쌀이 거의 없다.

MOC15 산하 LIB536과 LIB352 소속 군인 200명이 무테이 주둔지를 떠나 크에 카 코 부락으로 이동한 2006년 6월 23일에 이 작전은 시작되었다. 이 군대는 마을을 지날 때마다 자기들이 원하는 데로 무슨 물건이든 훔쳤다. 그들은 많은 가축들도 잡아 먹었는데, 마을 사람들은 최소한 돼지 7마리와 닭 32 마리가 없어졌다고 보고했다. MOC15 소속 군인들은 카 바 타 와 카 사우 카우 마을에 들어가, 사람들을 사살하고 재산을 훔치고 파괴하였다.

이 대대들은 이 달 초에 바우 과우 마을 지역을 공격한 부대와 동일한 부대들이다. 그들은 카욱 키-사우 타 도로 변에 있는 주둔지로 회군한 후 카욱 키로 돌아 왔지만 그 후 지금까지 몬 읍에서 새로운 작전들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3월과 4월에 몬 읍은 MOC 16 소속 군인들에 의해 무테이 주둔지로부터 공격을 받은 것이다. 이런 공격이 정점에 오르던 시기에 몬 읍에서만 강제 이주된 사람이 5,000명이 넘었다. 이때로부터 버마 군이 주둔지로 돌아 간 때까지 몬 읍에서 이주당한 사람들의 숫자는 몬 읍 인구의 절반을 넘었다.

KNLA(카렌 민족 동맹군)는 미얀마 군이 마을들을 공격할 때 마을 사람들에게 공격을 예고하고 버마 군과 교전을 함으로써 마을 사람들의 안전을 돌보려고 애쓰고 있다. 이군대는 마을 사람들에게 피신지역 내의 안전한 곳으로 피신할 시간을 만들어 주고 공격을 지연시키고자 애써 왔다. 6월 27일 KNLA 군사들은 느와 타 마을에서 버마 군과 교전을 하였다. 이 공격으로 버마 군 한 명이 사살되고 두 명이 지뢰를 밟았다. KNLA에는 사상자가 없었다고 보고되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버마 군은 공격을 그치지 않고 있다.

6월 24일 현재, 28개 마을의 주민들이 이 새로운 작전의 결과 또다시 피신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 마을들은 다음과 같다.
1. They Nwey Kee 2. Wah Do Koh, 3 Hee Doo, 4.Klaw Kee 5.Shay Po Kee,
6. Play Hsa Kee 7. Dta Gwaw Bu, 8. Naw Law Dt도 Bwa, 9. Ler Klah
10. Mee Yeh Hta, 11. Maw Kee, 12. Baw Kweh Deh, 13. Htee Koh,
14. Ku Htee Kee 15. Nwa Hta, 16. They Kweh Lu, 17. Nya Mu Kee
18. Ka Ba Hta 19. Hsaw Ber Kee, 20. Na Htee Po, 21. Ga Wah Po
22. Theh Baw Der, 23. Dteh Na Hta, 24. Gwee Bleh Hta, 25. Hsaw Po Kee
26. Nwa Lay Hta, 27. Ka Hsaw Kaw, 28.Hsaw Kee

버마 군은 무테이 마을 부근에서 벌채와 비취광산을 개발할 계획을 하고 있다. 그들은 벌채와 비취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 마웅 카잉과 마 나 이라는 실업인 두 사람 휘하에 국내 기업들 뿐 만 아니라 국제 기업들도 불러들이고 있으며 이 사업권들을 주는 대신에 버마의 태국으로의 수출액의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는 무테이 주둔지 부근에서의 늘고 있는 군사작전의 일부는 버마 군이 이 사업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믿는다.

버마 군 LIB 601과 LIB 602는 크웨이 데르 마을 주택 지역에서 새로운 작전을 시작하고 이지역 주민들을 강제로 그들의 집에서 쫓아내고 있다. MOC 21 산하이며 캬욱 로 귀 주둔지( 카렌주 파우 와 타)에 주둔하고 있는 이 두 대대는 6월 18일 바우가타 강(테이 라우 클로)와 쉬웨이퀸 강(카이 라우 글로), 그리고 카우 라우 클로 군 사이에 있는 지역으로 이동하였다. 이 지역 전 주민은 이 지역에서 소개되었으며, 버마 군이 계속 주둔하고 있기 때문에 다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2006년 6월 15일 LIB 567과 568은 카렌 주 남 토웅구 군, 크웨이 데르 마을의 주택 6 채를 파괴하였다. 다음 날, 이 부대들은 레르 클라 데르 마을의 주택 18 채를 부셨다. 그 날 오후 그들은 후 무 클라 마을로 가 수많은 집을 불태웠다. 얼마나 많은 주택과 창고들이 불태워졌는지 아직 정확한 숫자가 파악되고 있지 않다.

보다 최근인 2006년 6월 26일에는 아래의 12 개 마을에 주민들을 버마 군을 위한 짐군으로 노역을 하도록 파견하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1. Kler La, 2. Kaw They Der, 3. Kler Soe Kee, 4. Ler Koh, 5. Maw Pa Der,
6. Maw So Koh, 7. Wah Tho Koh, 8. Der Doh, 9. Pah Kaw Der, 10. Maw Po Der
11. Ga Mu Der, 12. Koh Kler Der

2006년 6월 18일, 클러르 라 와 카우 테이 데르 마을 주민들은 클레르 라에서 집결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다음날, 그들은 부 사 키 마을로 끌려 가 그곳에서 새로운 강제 수용지 정지 작업을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 지역으로부터의 보고에 따르면, 버마 군은 정지작업이 끝나면 70 가족 이상이 이곳으로 강제 이주시킬 계획이라고 한다.

2006년 6월 9일에 우리는 다른 마을 사람들 소유의 논에 집을 짓기 위해 버 마 군에게 돈을 지불하도록 명령을 받은 사람들에 대한 보고를 한 바 있다. 지금 그 주민들은 군의 명령에 따라 자기들이 지은 집들을 부수고 새로운 곳으로 이주하고 있다. 그들은 그곳에 살기 위해 지불하자 않으면 안 되었던 1ka 5천 키아트 가운데 한 푼도 돌려받지 못했다. 그들은 남부 사령부 산하 LIB 590과 599에 의해 이 지역에서 강제 이주 당하였다. 이 부대는 처음 주민들을 그 논으로 이주시킨 후 마을 사람들의 돈을 가지고 가버린 LIB 439와 이 대대를 대체하여 들어 온 LIB 351이 속해 있는 동일한 사령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