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선교

2005년 10월 간추린 세계교회소식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5-10-04 00:01
조회
1475
2005년 10월 세계교회소식

>근동, 미국, 카리브 지역과 라틴아메리카 지역 교회의 세계교회협의회 총회준비
>교회에서 여성의 지위를 위한 주장과 계획
>아람(Aram I)1세와 코비아 총무가 에큐메니칼 운동의 미래를 위한 세미나 참석
>코비아 총무가 폭력과 그리스도교 영성을 위한 국제 대회 참석
>지구적 의사소통가들의 네트워크 대회

>근동, 미국, 카리브 지역과 라틴아메리카 지역 교회의 세계교회협의회 총회준비
>9월 28일~10월 1일, 시리아, 다마스커스

50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시리아의 다마스커스에서 제 9차 세계교회협의회 총회를 위한 준비모임을 갖는다. 이들 가운데는 세계교회협의회 회원교회의 공식적인 대표들이 그리고 카톨릭 교회에서 파견된 상담자와 초청자처럼 지역에서 젊은 봉사자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대회의 주제를 가지고 신학적으로 논의하고 포르토 알레그레에서 진행될 주요한 일들을 준비할 것이다. 참가자들은 그 밖에도 팔레스타인 지역에 그리스도인의 미래와 실제적인 지위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미국교회의 세계교회협의회 총회 준비
>10월 8일~12일, 미국, 시카고

세계교회협의회 미국회원교회는 10월 10일~12일까지 시카고에서 세계교회협의회 총회준비를 위한 대회를 개최한다. 주도적으로 에큐메니칼 운동에 관여하는 교회의 대표자들처럼 대회의 주제를 가지고 신학적으로 논의할 것이다. 전체모임에서는 그 밖에도 창조보전의 책임적인 자세와 경제적인 정의문제가 다루어질 것이다. 대회의 공동주최자는 미국 복음주의-루터교교회(ELCA)이다.

세계교회협의회 대회의 전선에서는 10월 8일~10일까지 “너의 입지점을 바꾸라-세계를 변화시키라”는 주제로 청년들이 만난다. 이 만남에서 세계교회협의회 청소년 대표들 같은 미국학생들이 참가한다. 이들은 공동으로 폭력극복을 위한 세계교회협의회의 계획을 위한 새로운 참여의 길을 제시할 것이다.
www.wcc-usa.org

>카리브지역 교회의 세계교회협의회 총회준비
>10월 10일~13일까지 도미니카, 에겔스톤(Eggelston)

카리브지역 교회의 대회에서는10월 10일~11일까지 세계교회협의회와 도미니카 교회협의회와 공동으로 세계교회협의회 총회를 위해 준비한다. 준비대회는 바로 매년 개최하는 지역교회협의회 포럼 전에 열린다. 두 행사에서 지역의 세계교회협의회 대표자와 카리브지역 교회의 손님들이 참여한다. 포럼의 주제는 “약탈과 폭력에 대한 에큐메니칼 응답”이며 이 주제를 위해서 사목적인 서신이 지원된다. 앤틸리즈(Antilles) 지역의 로마-카톨릭 감독들이 이 주제를 마련한다.
www.ccc-caribe.org

>라틴아메리카교회의 세계교회협의회 총회 준비
>10월 16일~18일까지 브라질, 멘데스(Mendes)

그 밖의 참가자들처럼 라틴아메리카의 세계교회협의회 소속 회원 중 대략 50여명의 대표자들이 이 대회에서 세계교회협의회 총회를 준비한다. 프로그램에서는 총회를 위한 라틴아메리카의 기여도에 대한 성찰과 토론과 같이 라틴아메리카의 실제적인 상황을 분석한다. 공동 개최자는 라틴아메리카 교회협의회(CLAI)이다.
www.clai.org.ec

>교회에서 여성의 지위를 위한 주장과 계획
>10월 17일~20일, 스위스, 제네바

지난 6년 동안 “교회에서 여성의 지위를 위한 주장과 계획”이라는 연구과정의 분야에서 얻은 인식들이 있다. 세계교회협의회 회원교회의 전체적인 스펙트럼을 지닌 여성들은 함께 만나 이러한 인식들을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과정은 “여성과 더불어 연대하는 교회”라는 에큐메니칼 운동 10년(1988-1998)의 변천을 드러낸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과정은 에큐메니칼 운동을 더 확대한다. 6개 전 대륙에서 모이는 여성들은 이 대회에서 자신들의 전망을 제시하고, 제9차 세계교회협의회 총회에서 여성의 역할을 논의하고, 전망을 확대할 것이다.

>아람(Aram I)1세와 코비아 총무가 에큐메니칼 운동의 미래를 위한 세미나 참석
>10월 22일, 미국, 뉴욕

세계교회협의회 의장 아람1세는 킬리키아(Cilicia)의 카톨릭교파인 아르메니아 사도교회(레바논) 소속이다. 그는 뉴욕에 위치한 ‘상호-간 교회 센터’(Interchurch Center)에서 “21세기 에큐메니칼 운동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소집한다. 주요 발표자는 세계교회협의회 총무 사무엘 코비아 박사이다. 이 세미나의 공동 개최자는 아메리카의 아르메니아 사도교회, 미국의 그리스도 교회 국가협회 그리고 세계교회협의회의 미국대회주관자 등이다.
www.armenianchurch.net

>코비아 총무가 폭력과 그리스도교 영성을 위한 국제 대회 참석
>10월 27일~29일, 미국, 보스톤

그리스-정교회의 “성 십자가 신학대학”이 “폭력과 그리스도교 영성”이라는 주제의 국제대회 초청자이다. 이 대학은 세계교회협의회와 보스톤 신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이 대회를 조직한다. 세계교회협의회 사무엘 코비아 총무가 대회 개막식을 연다. 주요 연설자는 아메리카의 그리스-정교회 데메트리오스(Demetrios) 수석 추기경이다. 이웃한 하버드대학교와 보스톤 단과대학 그리고 보스톤대학교의 동료 학자들이 강연할 것이다.
www.hchc.edu
www.bostontheological.org

>지구적 의사소통가들의 네트워크 대회
>10월 25일~30일, 쿠바, 하바나

대략 60여명이 참석하게 될 이번 대회의 주제는 “의사소통과 힘: 지구화한 세계에서 종속과 책임”이다. 프로그램 가운데는 강연, 토론 그리고 워크샾 등이 있다. 지구적 의사소통가들의 네트워크(GCN)의 회원들은 영화와 다른 성과들을 보여 줄 것이다. 초청자는 쿠바교회협의회이다. GCN은 에큐메니칼 의사소통가들의 연합이다. 이들은 대중매체로 일한다. GCN은 루터세계연맹과 세계교회협의회가 공동으로 중재한다.
www.globalcommunicators.net

>예정된 중요한 세계교회협의회 행사

1)코비아 총무 예루살렘을 방문하고 에큐메니칼 센터 개원식에 참석하다(11월 10월 5일~10일 이스라엘, 예루살렘)
2)“나와 나의 이웃의 신앙”이라는 종교-상호간 만남(11월 12일~14일, 스위스, 제네바)
3)로마-가톨릭교회와 세계교회협의회 공동사업 40년(11월17일~20일, 스위스, 봇세이)
4)2006년 그리스도인 연합을 위한 기도주간(2005년 1월18일~25일, 전 세계적으로)
5)2006세계교회협의회 제9차 총회(2006년 2월 14일~23일, 브라질, 포르토 알레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