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의 암운

에세이
단행본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16-08-31 01:00
조회
6386
저자 김관석
자료유형 논문
제목 동방의 암운
간행물명 횃불이 꺼질 무렵 -
발행처 유림사
발행일 1974-11-30
간행물유형 단행본
범주(형식) 에세이
페이지 352 - 353 ( pages)
주제어 중소 이념 논쟁 공산주의적 근본주의 중공
첨부파일: ? 동방의암운.pdf

동방의 암운

중소 이념 논쟁과 불란서의 중공 승인은 60년 대의 세계 양상의 새로운모습이다. 그리스도교적인 표현을빌린다면 중공은확실히 공 산 주 의 적 근 본 주 의 라고 할 수 있 다 .

중공의 일매암적 (?枚岩的)인 공산주의를 고집하면서 근본주의적인 노선을 취하게 된원민은지금으로부터 이미 40년 전 즉 1920년 스 탈린과 부하린이 합세하여서 중국 공산당에게 압력을가해서 장개석 에게 굴복시켜 중국 공산당으로 하여금 울며 겨자 먹기로 만든 때부터 시작되었던 것이다. 말하자면 소련은 민족적 에고이즘과 외교적 잔 꾀로써 중국 공산당을 배신하였던 것이다. 그로부터 40년 간 중공 은 이러한 배신에 분노를 느꼈지만 자체의 힘의 부족으로 침묵을 지켜 왔다. 스탈린이 죽은 뒤 10년 간 중공이 자체의 권력 정비를 위해 침묵을 지켰다는 것이 중공에게 커다란 오차를 가져왔다. 즉 그 10년 동안, 극동,중동, 아프리카의 낫.셀,카셈,스카루노 등 모택동이 앞으로의 동지로서 계산에 넣었던 사람들이 하나씩 잠잠 하여져 갔기 때문이다. 중공 분쟁의 밑바닥에는 이러한 반 세기 간의 국제 정세의 변천 에 기인하였다고 하지만 역시 근본적으로는 중공의 국내적인 실정 때문에 이러한 극단의 근본주의적인 마르크스,레닌 노선에 집착하 게 되었다고 한다. 그 실정이란 ?1954년의 자유 비판 허용과, 그 뒤 에 대약진 운동의 실패가 그것이다.

중공의 이념 분쟁에 이러한 국제직, 국내적인 요인이 있기 때문 에 극렬한 광신주의자돌의 사고 방식율 죠지 오웰이 말하는 이중 사고((!。!^ 化! ! ^라고 부률 수가 있을 것이다. 이중 사고는 객관 적' 현실을 부정하면서도 그 현실을 대단히 신중하게 고려할 수 있 는 능력을 말한다. 마르크스 근본주의자인 모택동은 늘 말하기를 전략적으로(하!??낸이는 제국주의를 멸시해야 하고, 책략적으로 (丁&썼애?)는 존경하여야 한다고 하면서 이러한 이중 사고를 노골적 으로 표명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그는 전략적이란 것과 책략적 이라는 구별을 분명하게 짓지 못하고 그 접경선에서 마음대로 왕래 하는 재간도 함께 구비하고 있다.

아물든 중공으로서 남은 길은 다만 아프리카나 남미 같은 후진 지역의 국가 안에 있는 공산주의자들을 설득시켜서 자기의 노선에 따르게 하는 길 밖에 없다. 그러나 후진지역의 국가도 경제적 안 정을 이룩하면 과연 이러한 중공의 노선에 따를지가 의문이라고 할 것이다. 그제야 동방의 암운이'걷히는 날이 이르리라고 생각할 수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