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평화와 한국 교회

에세이
단행본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16-08-31 00:05
조회
6523
저자 김관석
자료유형 논문
제목 아시아의 평화와 한국 교회
간행물명 횃불이 꺼질 무렵 - 아시아의 평화와 한국 교회
발행처 유림사
발행일 1974-11-30
간행물유형 단행본
범주(형식) 에세이
페이지 272 - 274 ( pages )
주제어 아시아의 평화 한국 교회 정의 하늘나라
첨부파일: ? 아시아의평화와한국교회.pdf

아시아의 평화와 한국 교회

최근에 들려 오는 소식에 의하면 70년의 미국안보조약 갱신을둘 러싸고 미국 교회 대표와 일본 교회 대표가 일본고덴바에서 회담을 가진다고 한다. 이 모임은 작년에 있었던 미국 교회 대표와일본교 회 대표간의 회합을 연장시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급변하는 세계 정세와 특히 월남전쟁의 종식을 앞두고, 미국의 반전 데모가가일충 격화되어지고 있는 실정을 미루어 본다면 이러한 모임은 대단히 의 의가 있는 일로 해석된다. 더우기 아시아에 있어서 강한 발언권을 획득한 일본의 입장을 교회가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우리 한국 교회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는 것이다. 미국 교회가이 점을중시하 고 일본 교회와의 협의를 두 차례나 가진 사실은 시기에 알맞는 조 처라고 믿어 마지 않는다.

여기서 우리는 한국 교회의 입장에서 아시아의 평화문제를 다루 어야 할 역사적인 필연성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한국 특히 한국 교회는 아시아의 평화 그리고 평화를 위협하는 공산주의 문제에 관해서는한치도 양보하지 않는 강경한입장을취해 왔었다. 우리가 이런 입장을 취할 수 밖에 없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는 것 이다. 그것은 북괴의 침략을 직접 경험했고, 그 침략을 당한 경험 이 어떠한 전체주의 침략보다 더 가혹하고 잔인한 것이었다는'사실 에서 얻은 경험이었다. 지금도 이러한 위험 속에서 불안한 여건하 에 국가 건설을 하는 실정이다. 다른 나라에서는 공산주의를 한낱 이념으로나 정당으로 생각하고 민주주의 체제하에 다원'적인 원칙에 &라서 너그럽게 다루고 있으나 우리 한국의 입장에서는 공산주의 놓 우리의 생존의 전체를 위협하는 힘으로 나타나고 있다. 말하자 면 우리가 사느냐 공산주의가 사느냐는 막다른 기로에 서서 공산주 의를 보기 때문에 우리의 반공 정신은자신의 생존을 확보하기 위한 파연적인 방어 태세인 것이다.

이러한 절박한 태도가 가끔 외국지도자들(특히 미국의 자유주의자들 을 포함해서)에게는 너무나 융통성이 없는 반공 태세로 인식되어지는 것도무리는 아닐 것이다. 이 점을 생각한다면 미국 교회는?한국을 단순한 반공 국가로 보고 저들의 주의를 중공이나 일본에만 쏟는다는 인상을받게 되는것이다. 여기서 한국교회는반공을강경하게 밀고 나갈수 밖에 없는 자신의 입장을 세계 교회 지도자들에게 널리 인식 시켜 주어야 할 과제를 가지고있는 것이다. 국제 사회에서 이런 국 제문제가 나을 때마다 한국 대표는 반발적인 발언이나 퇴장을 일삼 아서, 결국 국제적 고아가 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앞으로는 그러한 소극적인 태도보다 더 적극적으로 우리의 입장을 떳떳하게 천명하 여 과연 우리 교회의 입장이 단지 고루한 반공에만 치우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이6;!한 반공 정신 속에서 도교회는 언제나북한의 동포를 위해서 기도하고 저들의 해방과 자각에 의한 내부적인 변혁이 북한 안에서 생겨지기를 바라는 입장 을 천명해야 할 것이다.

또 아시아의 평화문제는 그 문제성이 복잡하고 다양한 것임을 짐 작하여 이 문제를 미국 교회와 일본 교희만이 다루지 말고 한국 을 위시한 북동 아시아 지역에 있는 모든 교회 대표가 합석하여서 토의해야만 할.것이다. 그러므로 아시아 안보 문제는 결코 일본에 만 국한된 책임이 아니라 아시아 전체 국가의 공동 과제임을 거론 ? 하여 한국의 책임 수행이 결코 한국의 안보에만 관한 것이 아니고 아시아 전체 평화를 유지하는데 막중한 부담을 지고 있다는 사실을 널리 알려 주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현재와 같은 역사적인 전환점에서 한국 교회가 이러한 국 제 문제를 제기하는데 이니시어티브를 잡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 것이야말로 교회가 이 시대 안에서 예언자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모 습이요 또 나아가서는 평화에 대한 교회의 입장을 공고히 하는 길 이 될 것이다. 자유와 평화,그리고 정의의 문제는 하늘 나라 건설 을 위해 부름을 받은 교회가 끊임없이 추구해야 할 십자가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