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대학에서의 신문의 역할

에세이
자필수고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16-08-31 20:54
조회
8005
저자 김관석
자료유형 논문
제목 미션 대학에서의 신문의 역할
간행물명 횃불이 꺼질 무렵 -?미션 대학에서의 신문의 역할
발행처 유림사
발행일 1974-11-30
간행물유형 단행본
범주(형식) 에세이
페이지 469 - 471 ( pages)
주제어 미션대학 신문 대학교육 가치창조 사회조직

첨부파일: 미션대학에서의신문의역할.pdf

미션 대학에서의 신문의 역할

〈프린트 미디아〉가〈전자미디아〉에 뒤졌다고 하는 느낌이 있으나 아직도 이〈프린트 미디아〉가 지니고 있는 특수한 영향력을 제대로 측정하는 사람이 없다고 한다. 그의 말에 의하면 활자 문화는 인간에게 초연한 태도를가지 게 하였으며 획일성과 반복성 때문에 현실에의 참여를 고무하지 못 하 는 점 을 지 적 하 고 있 다 . 물론이것은〈전자미디아〉에비교하여 하는 말이지만 미래의 코뮤니케이션을 전명"하는데 있어서 충분히 음 미해야 할 관찰이라고 할 것이다. 현대' 대학의 기능을 흔히 가르치는 일과 리서치(연구)하는 일로 나누어서 생각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대학의 세째 기능으로 공 동체 생활에 있어서의 지도력 양성, 사회 참여 정신 그리고 시민적 인 마음의 양성을덧붙여서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대학사회가가보 창조의 영역이라고 하는 것도 이 세째 기능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변화의 템포가 빠른 사회 안에서 새 가치 창조의 과업을 대학에 기 대 하 는 것 도 이 러 한 이 유 때 문 이 다 . 전 문 분 야 의 지 식 을 쌓 아 가 는 일에만 그치지 않고 종합적인 자의식을 추구하게 하는 것이 대 학 교육의 사명 이 라고 한다면 뇨比!“선띠!^朋!? 코스가 대 학 교육에 서 새로운 중요성을 띄게 되는 것도 우연한 일이 아닐 것이다. 머 국?어떤 대학에서는 철학과 교수들과 사회 과학 교수들 간에 서로 대화가 성립되지 않았다는 것은 오늘의 대학 교육의 전문화가 지나 칠정도로진전되었다는것을의미한다. 철 학 교 수 의 짤 막 한 취 임 잘열을 사회학 교수들이 하나도 이해하지 못하더라는 것이다,이겼 은 비 단 그 대학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오늘날 대학 교육의 공 통된 현상이다. 그래서 사회에서도 법률가의 말을 과학자가 이해하 지 못하고 종교가의 말을 정치가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기이한 현상 이 빚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기현상에서 오늘의 사회 생활이 단편 화되고, 고립화되어가게 된 것이다. 열 사람이 모여 앉아 대화를 하여도 결국 열 사람의 독백으로 끝나게 되는 것은 대화의 바탕인 1111^61:86 0포 0180011136가 없기 때문이다.

대학 신문의 역할과 과제를 이러한 '요청에 비추어 생각하면 그 성격이 뚜렷하게 나타나게 된다. 그것은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그리고 사회 각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 추구와 아울러 다른 분야간의 대화의 길을 터놓는 일이다. 이러한 대화를 통해 자아의 추구와 가 치 창조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바로 대학 신문의 과제인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대학 신문의 과제가 실제적인 대화를 통한 가치 창 조라고 해도 그것이 대학 자체가 가치 창조와 기관이라는 인식이 없이는 그 역할을 다할 수가 없을 것이다. 대학의 가치 창조는 진 리의 내용과 방법을 정직하게 평가하는 것이요,자유와 인간의 존 엄성,그리고 보편적인 타당성을 추구하는 데서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기에 대학 신문에는 엄격한 중립이나 〈객관성〉이를테면 윤 리적인 문제에서부터의 초연한 태도를 기대하여서는 아니될 것이다. 현실에의 앙가쥬망이 없는 신문은 종이와 잉크의 낭비에 끝나는 것 이라 해도과언이 아닐 것이다. 소위 중립적이니, 객관적 보도니 하는 것도 옛 이야기이다. 사건 에 대한 해석을 하고 진상을 평가해서 보도를 하는 것이 현대의 보 혼 정신인 것이다. 가치라는 것은 결코 중립적이거나 객관적있 졌 이 아니기 대문이다.

끝으로 미션 대학이라는 특수한 성격을 지닌 교육 기관에서 신문 이 그 특수성 때문에 제한을 받을 것이라는 점은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그제한이 제한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신문의 창조 활동의 발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자첫하면 도그마의 선포 에만 끝나고 말 미션 대학의 신문이 받을 유혹과 압력을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기독교적인 자아 의식에서부터 추구하는 진리관이 현 실적으로 타당성을.가진다는 확신은 미션 대학에서만 찾아볼 수 있 는 유리한 점일 것이다/ 대학이라는 조직은 일반 사회 조직과 달라서 ?1如10야?6 속의 이 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 ;사회 조직은 06110며巧의 이미지를 갖 고 있다고 한다(또 8011 피패). 미션 대학의 이미지는 어떤 의미에 서 고착된 ?116110171)6가 되기 쉽다. 캠퍼스, 채플,졸업식, 학생 회 둥둥. 그러나 대학 생활의 다이나미즘을 찾아내서 (뇨!!야개6의 이미'지를 살려 나가는 것이 미션 대학의 신문이 맡은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 미션의 보이지 않는 이미지가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데는 예민한 감수성과 정직한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구비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대학 신문은 단순한 보도 기관지일 수가 없고, 사회 책임에 입각한 지도이념을 뒷받침할 가치 창조를 이투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