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개발과 가정의 날

논문
단행본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16-08-31 00:14
조회
7234
저자 김관석
자료유형 논문
제목 인간 개발과 가정의 날
간행물명 횃불이 꺼질 무렵 - 인간 개발과 가정의 날
발행처 유림사
발행일 1974-11-30
간행물유형 단행본
범주(형식) 에세이
페이지 284 - 286 ( pages)
주제어 어린이 공동체 윤리 5월 어머니의 달
첨부파일: 인간개발과가정의날.pdf

인간 개발과 가정의 날

5월의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이 나라의 꽃들이 활찍- 피어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어린이 날을 맞이한 갖가지 행사나, 아름다움을 과시하는 듯한 미쓰 코리아 선발, 그리고 가정을 지키기 위해 평생 그늘 속에서 희생의 생활을 하는 어머니를 찬양하는 어머니 날,등등 우리 주변에서 늘 음산한 사건만 보아오던 우리들에게 한결 밝은촉 감을 느끼게 하는 5월이다. 동해 바다의 정찰기 추격 사건으로 한 동안 우리를 격분시켰던 긴장도 좀 풀린 느낌이다. 이렇게 긴장과 건설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우리는 늘 이 나라의 장래를생각하면 우 리네 가정 어린이들이 얼마나 우리의 소중한자산인가하는것을새 살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산을 깎고 물을 막아서 옥토를 만들고 공 장을 세워 수출을 중대하여 국민 경제를 증진시키는 일을 위해 온 갖 힘을 집중시키는 동안 우리는 이처럼 우리에게 주어진 행복의 자 산에 대해서 고마운 생각과?소중히 하는 태도가점차로감퇴되어 가 는 것 같다.

어린이는 이 나라의 장래를 젊어질 기둥이요,이 어린이를 구김 새 없이 키우는 자리가 바로 가정이기에 우리는 어느 건설 사업에 못지 않게 우리 어린이와 가정을키우는 일을소중히 생각해야겠다. 요즘 혼히 사회 개발이니 인간 개발이니 하는 문제가 학계나 사 회 단체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말 자체가 풍기는 애매한 내용 때문 에 아직 우리에게 어떤 방향을 제시해 주지 못하고 있는 인상이다. 었젠가는 인간 개조라는 말이 한창 유행하다가 그것이 요즘에 와서 는 인간 개발로 변질했는지도 모른다. 근대화를'’부르젖는 정부가 인구 문제나 사회 정화 문제를 다를 때에 지나치게 계수나 통계에 신경을 쓰는 나머지 그 문제가 지닌 깊이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향 도 엿볼 수가 있다. 의료시설의 발달로영아 사망율이 줄어들고 평 균 수명이 느는데다가 산아제한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인구 중가는 막을 길이 없다. 늘어나는 인구는농촌보다도시에 집중하여 생활의 기반을 닦으려고 하고,여기에 수반되는치열한 생존경쟁 때문에 온 갖 도시를 중심으로한 사회악이 생겨진다. 이러한 면쇄적인 인과 관계로 한차례 설명은 할 수 있어도 이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는 계수나 정부의 통계만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할 것이다.

해마다 봄, 가을이면 서울의 예식장은 초만원을 이룬다. 결혼식 도 옛날과 달라서 속성으로 해 치운다. 여유있게 하려고해도뒤에 서 기다리는 다른 한쌍의 신랑신부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십오분이 나이십분내에 예식을치룰수 밖에 없다. 이리하여서 새 부부관계 가 생기고 새 시부모, 시동생,새 처가 식구들이 생겨서 새로운 인 간 관계가 한 결혼식을 치룰 때마다 거미줄 모양으로 엉켜져 생긴 다. 아마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생산 가운데 이 새 인간 관계만 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도 드물 것이다. 이렇게 날마다 생 겨지는 새로운 인간 관계가 과거부터 물려I받은 전통적 가치끼준에 따라 살면서도 거기서 또 새로운 생활 양식을 창조해 나가기 마련 이다.

우리 공동체 안에서 벌어지는 이러한 거미줄 같은 새로운 관계에 는 늘 윤리 문제가 수반되고 부부의 윤리,시부모와 며느리 관계, 사위 와 처 가의 관계 의 윤리 가 저 들의 사고와 행 동을 규제 할 것 이 다. 교회는 모름지기 이러한 인간 관계의 윤리롤 근본적으로 다루고 연 구를 해야 할 것이다. 이 인간 관계의 윤리야말로 우리 교회만이 할 수 있는 새로운 과제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관 개발의 근본성격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방향으로 인간의 개발을 다룰 때에 비로소 기독교 신앙이 한 공동체 안에서 빛과 소금이 될 수가 있는 것이다.
우리는 가정의 날, 어린이 날,어머니 날 둥 술한 행사를 치투어 도 한 번도 이렇다할 인간 개발을 중심으로한연구나 행사는 가지 지 못했다. 새 가정의 모랄이 무엇이며 새로운 인간 관계의 윤리를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며 또어.머니가 가정 안에서 차지 하는 위치와 윤리가 무엇이어야 하는가 ? 다만 활달하게 자라나는 자녀들의 걱정이나 하고 어긋난 일을 저지르면 한숨만 쉬는 어머니 가 되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인간 개발의 최소 단위는 사회나 직 장, 학교가 아니고 어디까지나 가정이다. 그러기에 사회 변화는 먼 저 가정 안에서의 인간 관계의 변화에서 비롯되어지는 것이다. 새 로운 가정의 모랄이 필요하다는 것도 이러한이유 때문일 것이다. 5월은 이 나라의 꽃이 활짝 피는 달이요, 또 꽃을 키우고 가꾸 는 어머니의 달이요,또 나아가서는 인간 개발에 착수할수 있는부 품 가슴을 품게 하는 달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