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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코로나19와 한국교회” 관련 통계조사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20-08-27 10:29
조회
11641

코로나19와 한국교회관련 통계조사 보도자료

 

본 보도자료는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 김영주)이 ㈜지앤컴리서치에 의뢰하여 수행한 “2020 한국 사회 주요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 인식조사”의 일부를 분석하여 “코로나19와 한국교회”라는 주제로 정리한 것이다. 정치, 경제, 생태/환경, 한반도 및 국제관계, 젠더 및 사회 취약계층, 교회 및 신앙관의 6분야에 걸친 더 풍부한 통계분석 결과는 10월 중 기자 간담회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본 설문은 전국의 19세 이상 개신교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패널을 활용한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지난 7월 21일~29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표본 추출은 지역/성/연령별 개신교인 인구 기준(센서스 결과)으로 비례할당 추출하였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이다.돌봄노동 부담에 대해 긍정으로 답한 응답자 724명에게 “시급하게 요청되는 돌봄 정책”에 대해 질문한 결과, 지역 내 돌봄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한 요청이 46.3%로 비교적 높은 응답을 보였다. 돌봄비용 또는 세금 감면 및 혜택, 돌봄 인력 지원보다는 노인, 장애인,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실질적 서비스가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돌봄 비용이 지원되어도 가정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2차 서비스가 시행되어야 하기에 지역 내 실질적인 서비스와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민들은 코로나 2차 대유행에 대비한 전문적이고 안전한 돌봄 체계를 갖춘 인프라 구축을 기대하고 있다.

 

1. 경제 활성화’와 ‘코로나19 확산 방지 정책’ 중 더 필요한 것
(Base=전체, N=1000, %)

코로나19 확산 방지 정책과 경제 활성화 정책 중, 현 시점에서 어떤 것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73.2%가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 정책’이 더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경제 활성화 정책’이 더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20.5%다. 따라서, 상당수 개신교인은 경제적인 타격을 감수하더라도 코로나19 확산을 먼저 막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국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의 심각성
(Base=전체, N=1000, %)

코로나19의 국내 확산 상황에 대해서 응답자의 대부분(87.9%)이 ‘심각’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각하지 않다’고 느끼는 비율은 9.9%에 불과하였다.

 

3.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위험성 인지 정도
(Base=전체, N=1000, %)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을 느끼는 정도를 조사한 결과, 73.5%가 ‘조금 걱정된다’고 응답하였으며, 18.7%는 ‘상당히 두려워한다’고 응답하였다.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는 7.0%, ‘너무 두려워서 일상생활이 안된다’는 0.8%였다. 주목할 점은,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는 ‘60대’(8.8%), ‘너무 두려워서 일상생활이 안된다’는 ‘19~29세’(2.3%)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4. 코로나19 대처 능력에 대한 현 정부 신뢰도
(Base=전체, N=1000, %)

코로나19 대처 능력과 관련하여 현 정부를 ‘신뢰한다’는 응답률은 73.7%,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률은 22.7%로, ‘신뢰’ 비율이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특히, ‘신뢰한다’는 비율은 ‘여성’(76.5%), ‘40, 50대’(각각 순서대로 83.8%, 74.1%), ‘광주/전라 지역’(91.3%), ‘서울 지역’(74.5%), ‘정치적 진보’(93.3%)에서 상대적으로 더 높고, ‘신뢰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남성’(26.9%), ‘30, 60대’(각각 순서대로 28.0%, 27.2%), ‘대구/경북 지역’(35.0%), ‘강원/제주 지역’(32.4%), ‘정치적 보수’(38.7%)에서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5. 코로나19 상황에서 정부/지자체의 종교집회 자제 권고 조치를 종교의 자유 침해로 보는 정도
(Base=전체, N=1000, %)

코로나 19 상황과 관련하여 정부와 지자체가 종교집회 자제 등의 권고 조치를 하는 것이 종교의 자유 침해로 여겨지는지에 대해 57.2%가 ‘그렇지 않다’고 응답해, 개신교인의 절반 이상은 정부 및 지자체의 권고 조치에 대해 당위성을 인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권고 조치가 종교의 자유 침해로 ‘여겨진다’(그렇다)는 응답률은 교회 내 직분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난다(중직자 49.9%, 서리집사/권찰 39.0%, 직분 없는 신자 29.9%). 또한, ‘정치적 보수’는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이 51.5%로 정부 및 지자체의 권고 조치에 대한 당위성을 인정하지 않는 비율이 과반으로 전체 비율 35.5%보다 16.0%p 높게 나타났다. 반면, ‘정치적 진보’는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이 73.0%로 정부 및 지자체의 권고 조치에 대한 당위성을 인정하는 비율이 전체 비율 57.2%보다 15.8%p 높았다.

 

6. 코로나19 상황에서 출석교회가 한 사회적 행동
(Base=전체, N=1000, %)

출석하는 교회에서 준수하고 있는 코로나19 관련 권고 지침으로는 ‘마스크 쓰고 예배하기’와 ‘적절한 거리를 띄어 앉기’가 각각 83.9%, 81.9%로 나타났고, ‘예배당 입장 시 발열 체크’, ‘교회 방역’, ‘단체 식사 금지’는 70%대 준수율, ‘소모임 금지’, ‘출입자 명부 기록/출입자 QR코드 찍기’는 60%대 준수율을 보인다. 특히, 전반적으로 ‘500~999명’ 교회에서 각 지침 준수율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7. 결론적 함의

대부분의 한국 개신교인은 코로나19 확산을 심각한 문제로 생각하며(87.9%), 그 중 상당수는 경제 활성화보다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는 것이 더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73.2%). 다만, 조사 시점은 코로나19가 급격하게 재확산되기 약 2~3주 전으로, 코로나19 확산이 통제 가능한 수준이라는 인식이 한국 사회에 비교적 편만한 시기였다. 이 시기에 개신교인의 상당수는 코로나19 확산을 심각하게 생각하긴 하지만 자신의 감염 가능성을 크게 걱정하지는 않는 분위기가 대세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코로나19 감염이 조금 걱정된다’고 응답한 비율 73.5%). 이는 코로나19 대처에 있어서 현 정부를 신뢰하는 신자들의 비율(73.7%)이 그렇지 않은 신자들의 비율(22.7%)보다 3배 이상 높다는 사실과 맞물려 다음과 같은 추측을 가능케 한다: 코로나19가 8월 중순 이후 사랑제일교회의 집단감염과 8월 15일 광화문 집회로 인해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전만 하더라도, 한국 개신교인의 상당수는 한국 사회가 코로나19 대유행을 충분히 잘 막아낼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하고 있었고, 이 기대는 현 정부가 코로나19 대유행을 잘 막아내고 있다는 신뢰에 기반한다.

그런데, 개신교인의 현 정부에 대한 신뢰는 정치적 입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4월 총선이 3개월 정도 지난 이후, 정치적 진보와 보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중도라고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밝힌 개신교 신자들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아졌다(보수 28.8%, 중도 39.8%, 진보 31.4%). 그리고, 코로나19에 대한 대처에 있어서 개신교인들의 정부에 대한 신뢰도는 정확하게 정치적 태도와 연관된다. 코로나19 대처 능력에 대한 현 정부의 신뢰도는 정치적 보수라고 답한 신자들의 경우 긍정과 부정 비율이 각각 59.3%, 38.7%로 나타났고, 중도라고 답한 신자들은 각각 68.7%, 24.1%, 진보라고 답한 신자들은 각각 93.3%, 6.2%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코로나19 대처 능력에 대해 현 정부를 신뢰하는 개신교인 전체의 비율(73.7%)을 주도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진보 성향인 신자들이며(93.3%), 반대로 신뢰하지 않는 개신교인 전체의 비율(22.7%)을 주도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보수 성향인 신자들이다(38.7%). 이 두 성향의 신자들 사이에서, 정치적 중도 성향의 신자들은 긍정과 부정 비율에 있어서 중심을 잡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추론할 수 있다: 한국 개신교인의 상당수가 코로나19 대처 능력에 대해 현 정부를 신뢰하는 가운데, 신뢰하지 않는 소수 개신교인을 구성하고 있는 상당수는 정치적 보수 성향의 신자들이다.

이러한 경향은 정부와 지자체의 종교집회 자제 권고를 종교의 자유 침해로 생각하는 개신교 신자들의 비율에서도 나타난다. 정부와 지자체의 종교집회 자제 권고를 종교의 자유 침해로 생각하는 비율(35.5%)을 주도하는 신자들은 정치적 보수 성향의 신자들이며(51.5%),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비율(57.2%)을 주도하는 신자들은 정치적 진보 성향의 신자들이다(73.0%). 정치적 중도 성향의 신자들은 정부와 지자체의 종교집회 자제 권고를 종교의 자유 침해로 생각하는 비율(34.6%)과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비율(53.0%)이 개신교인 전체의 비율(차례로 35.5%, 57.2%)에 근접함으로써 진보와 보수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 개신교인의 과반수는 정부와 지자체의 종교집회 자제 권고가 타당하다고 보는 가운데, 그렇게 보지 않는 보다 적은 수의 개신교인을 구성하고 있는 상당수는 정치적 보수 성향의 신자들이다. 더욱이, 개신교 내 오피니언리더인 중직자들은 개신교인 전체의 15.7%를 차지하는 소수이면서 정치적으로는 보수의 비율(35.4%, 개신교 전체는 28.8%)이 진보의 비율(29.0%, 개신교 전체는 31.4%)보다 높으며, 정부와 지자체의 종교집회 자제 권고가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49.9%로, 개신교 신자의 84.3%를 차지하는 중직자 아닌 신자들(32.8%)과 비교할 때 17.1%p 더 높다.

이상의 통계적 결과들은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 내 코로나19 집단감염과 815 광화문 집회 발 전국적 확산 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설명한다. 즉,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 집회 사이의 관계는 교회를 과(過)대표하고 있는 정치적 보수주의자들의 태도를 매개로 한다. 이들은 자신들의 현 정부에 대한 정치적 불신을 코로나19 대유행에 대한 맹목적 불신으로 이어가고 있다.

이것은 지난 3월 대구/경북에서 대규모로 일어났던 신천지 발 코로나19 집단감염보다 더 위험하다. 신천지 신자들은 정치적 이유로 비협조적이었던 것이 아니라, 주로 은밀하고 폐쇄적인 신천지의 종교적 속성 때문에 비협조적이었다. 하지만, 전광훈 목사와 이에 동조하는 소수 개신교 지도자 집단은 자신들의 종교적 속성을 통해서 코로나19 사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주로 정치적 속성을 통해서 코로나19 사태를 바라본다. 신천지는 안으로 숨어 들어가려고 했지만, 정치적 속성에 의해 움직이는 일부 개신교인들은 밖으로 폭발하고 드러내려고 한다. 모든 것은 현 정부의 무능과 부패의 결과여야만 한다는 정치적으로 극단적인 태도는 코로나19 사태 또한 그런 것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맹목적으로 정당화한다.

이들의 행태가 언론과 정치를 통해 개신교를 대표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교회의 언로와 실천이 주로 비민주적인 경로를 통해 형성되기 때문이다. 교회의 중직자는 소수이지만, 교회 전체의 언로와 실천을 구체화하는 가장 핵심적인 권력을 소유하고 있다. 전광훈과 한국교회연합 등 일부 개신교 목회자들과 중직자들은 자신들의 입장이 교회를 대표해서 가장 크게 사회적으로 도드라지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 그것은 그들이 교회나 일부 교회 연합체 내부에서 과한 권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지, 개신교 신자들 대부분이 그들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어서 이 생각을 그들이 대변하기 때문은 아니다. 오히려 반대로, 대부분의 평범한 개신교인들은 그들의 행태를 납득하기 어려워하고 있다. 대부분의 평범한 신자들은 상식이 무엇인지 아는데, 교회를 과하게 대표하고 있는 일부 지도자들은 신자들의 상식이 무엇인지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사족을 달고자 한다. 한국 개신교회의 대다수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정부의 지침을 잘 따르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일 교회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충분히 대처하고 있지 못하다면, 그것은 주로 의지의 문제라기보다는 인프라의 문제일 공산이 크다. 이는 신자 수 500명 이상의 대형교회일수록 방역 지침 준수율이 높다는 사실에서 유추할 수 있다. 그렇더라도, 개신교의 지도자들은 코로나19 방역을 그 무엇보다 우선으로 생각해서 사회가 대처하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생명을 진작하고 소중하게 지키는 것이 교회의 궁극적 사명이기 때문이다.

 

보론: 코로나19와 돌봄 노동의 문제

 

8. 코로나19 상황에서 여성의 돌봄 노동 부담에 대한 의견
(Base=전체, N=1000, %)

코로나19 상황에서 자녀, 노인, 장애인에 대한 여성의 돌봄 노동이 증가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렇다’ 72.4%, ‘그렇지 않다’ 19.3%로 응답했다. 응답비율은 연령이 높을수록, 성별로는 남성보다 여성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구체적으로 여성 85.3%, 남성 56.4%가 ‘그렇다’고 답변함으로써 돌봄 노동에 대한 성별 간 격차가 심하게 나타났다. 특히 전업주부 92.5%은 긍정의 응답을 나타냄으로써 돌봄 노동에 대한 부담이 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9. 코로나19 상황에서 시급하게 요청되는 돌봄 정책
(Base=전체, N=724, %)

돌봄노동 부담에 대해 긍정으로 답한 응답자 724명에게 “시급하게 요청되는 돌봄 정책”에 대해 질문한 결과, 지역 내 돌봄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한 요청이 46.3%로 비교적 높은 응답을 보였다. 돌봄비용 또는 세금 감면 및 혜택, 돌봄 인력 지원보다는 노인, 장애인,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실질적 서비스가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돌봄 비용이 지원되어도 가정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2차 서비스가 시행되어야 하기에 지역 내 실질적인 서비스와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민들은 코로나 2차 대유행에 대비한 전문적이고 안전한 돌봄 체계를 갖춘 인프라 구축을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