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스치다 다카시 교수 초청.한일교류기행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9-05-12 23:48
조회
2157
스치다_다카시_교수_약력.hwp
생명·평화·기행.hwp

생명·먹거리·문화교류
본원은 35년 동안 "공생공빈(共生共貧)"의 사상을 실천해 온 일본의 생명 평화 운동가인 스치다 다카시 교수를 2009년 5월 25일부터 30일까지 초청하여 서울, 경기도 양평,전북 무주, 남원, 등지를 탐방하며 일본과 한국의 생명`먹거리`문화의 교류와 협력을 도모합니다.
스치다 교수는 1970년대부터 생명운동에 뛰어들어서 교토 대학의 교수직을 사임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유기농업 직거래 운동 조직인 ‘쓰고 버리는 시대를 생각하는 모임’을 창립하고 지금까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쓰고 버리는 시대를 생각하는 모임’을 창립하면서부터 명문 교토대학 교수직을 사임하고 교토의 조그마한 대학인 세이카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환경 교양 과정을 담당하면서 학생들과 유기농 실험 농장에서 농사를 직접 지으면서 가르치다가 작년에 정년퇴임을 한 실천적 지식인입니다.
아래는 스치다 교수의 소개와 그의 일정표입니다.-운영자


*스치다 다까시 교수 소개
1935년 교토시에서 출생
1958년 교토대학 이학부 화학과 졸업. 같은 대학원을 거쳐 미국에 유학
1967년 교토대학 공학부 조교수(금속공학)
1979년 위의 대학을 사직, 이해부터 교토정화대학 교원(환경사회학)으로서 현재에 이름.
1973년 ‘쓰고 버리는 시대를 생각하는 모임’을 설립, 2001년부터 특정비영리활동 법인이 되어 이사장을 맡 고 있슴. 여러 가지 실천활동을 통해서 ‘현대’를 생각하고 ‘미래의 가능성을 모색.

학자 집안 출신이고 본인도 일본에서 가장 노벨상을 많이 배출한 교토대학 금속물리학 교수이던 스치다 다카시 교수는 아들이 아토피에 걸린 것을 보고 과학자로서 충격을 받았습니다. 생명운동에 뛰어들어서 교토 대학의 교수직을 사임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유기농업 직거래 운동 조직인 ‘쓰고 버리는 시대를 생각하는 모임’을 창립하고 지금까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쓰고 버리는 시대를 생각하는 모임’을 창립하면서부터 명문 교토대학 교수직을 사임하고 교토의 조그마한 대학인 세이카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환경 교양 과정을 담당하면서 학생들과 유기농 실험 농장에서 농사를 직접 지으면서 가르치다가 작년에 정년퇴임을 한 실천적 지식인입니다. 그리고 그분의 정년퇴임 기념 강연의 제목은 학생으로서의 50년간의 마지막 보고서였습니다. 즉 그는 평생을 학생으로 살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락 전쟁이 발발했을 때에는 이락 전쟁을 반대하는 구호를 목에 걸고 출퇴근을 했다고 합니다.

쓰고 버리는 시대를 생각하는 모임: 교토 지역에서 유기농 직거래 운동 및 대안적 삶과 환경 운동을 하는 생활과 생명의 공동체. 이 단체의 대표인 스치다 다카시 교수는 교토 대학 물리학과 교수였는데 현대 과학의 본질적인 문제를 인식하면서 사임하고 이 단체를 만들어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으며, 우토로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함께 일하는 평화-생명 운동가입니다.

* 방문일정 : 2009년 5월 25일(월)~30일(토)

2009년 5월25일 → 서울 김포공항 도착
수유리 아름다운 마을 공동체 방문
5월 26일(화)-스치다 다카시교수의 특강과 교류회 교류회
강연 장소 : 청파교회(오후 7:30~9:30)
한국 강의자 : 양재성 목사 (기독교 환경연대)
양평 개척자 공동체 방문
5월 27일(수)- 양평 개척자들 공동체 자급자족 농장 탐방
- 전북 무주로 이동
- 무주 진도리 하오동 광대정일대 귀농단지방문교류
5월 28일 (목)- 안성면 진도리 육묘장 견학
- 무주 천마 약초연구소 방문
- 대안학교 푸른꿈 학교방문 강연/ 교류회
- 남원 산지직송 농산물 유통센터
5월 29일(금) - 무주 적상산과 덕유산, 구천동일대 탐방
- 무주 자활후견기관 센타 방문
- 무주 반딧불박물관 탐방
30 - 기행팀 일부인원 귀국

주최: 한국 기독교사회문제 연구원
청파감리교회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아름다운마을공동체

주관: 한국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함께하는 단체: (사)개척자들
기독청년아카데미
생명평화연대
통일시대 평화누리
무주 자활후견기관센터
무주 푸른꿈 고등학교
남원 산지직송 센터

도움을 주시는 분들: 무주 안성면 주민 자치회
무주 예촌 식당
안성면 진도리 하오동 산촌마을 주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