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버마 최근 소식(2007.6)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7-06-29 23:42
조회
730
최근 버마 소식 (2007년 6월)

*버마의 반체제인사들, 데페인 기념식을 지키다.
2007. 5. 30 (DVB)- 버마 반체제 인사들은 2003년 데페인 학살 4주년을 맞이하여 오늘 전국적으로 추도식 등을 통해 이날을 기리었다 .

NLD 서기 윈 나잉 박사의 말에 따르면 NLD 당원들이 버마 군대의 엄중한 감사 속에서도 200명 규모의 열렬한 기념식을 가졌다.

“데페인 학살은 버마와 NLD 역사 상 지울 수 없는 치욕적인 오점의 하나이다. 이 나라 전체와 전 세계는 누가 이 일을 저질렀으며, 누가 희생자인가를 잘 알 고 있다.”고 윈 나잉 박사는 말했다.

“우리는 버마에서의 이런 불의가 언젠가 종식될 날이 올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그는 DVB에 말했다.

데페인 학살은 2003년 5월 30일에 발생하였다. 그날 가택연금 중이었던 NLD 지도자 아웅산 수지 여사를 태운 자동차 행렬이 친 군부 폭도에 의해 공격을 당하였다. 정부의 지원 하에 있는 ‘노동조합 연대발전협회’(USDA: Union Solidarity and Development Association)가 이 사건의 배후집단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만달레이에서는 NLD 당원들이 1000명 이상의 USDA 관리들이 카메라를 들고 감시하는 가운데 마소에아인 사원에서 개최된 이 날 기념식의 음식을 바치는 예식에 행사에 참가했다.

만달레이 NLD 위원회 위원인 윈 미야 미야 여사는 NLD 와 USDA가 모두 이 사원의 스님들에게 음식을 바쳤으나 이 두 집단 사이에 다툼은 없었다고 말했다.

“우리는 USDA 가 함께 참가하겠다는 주장 속에서 이 예식을 행하였었지요. 이 예불에는 USDA 회원이 약 1000명, NLD 당원이 약 300명 참가했지만, 불상사는 없었어요.”라고 그녀는 말했다.

*CRPP, 항의운동들을 탄압한 군부에 경고하다.
2007년 5월 30일 (DVB) <버마 민중의회 위원회>(CRPP: Committee Representing the People's Parliament)는 최근 국민들의 평화로운 항의시위들을 탄압한 군부에 경고를 하였다.

CRPP 서기 우 아에 타르 아웅는 DVB와의 인터뷰에서 반체제 진영은 기도 운동 참가자들과 시위자들에 가해진 그 어떤 폭력도 군사정부의 책임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국가평화발전협의회>(SPDC) 당국이 흉악범들처럼 행동하고 평화적인 운동들에 폭력적 방법을 사용한다면, 그 결과는 모두 그들의 책임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하고 싶다.”라고 우 아에 타르 아웅 씨는 말했다.

군부는 일련의 구속사건이 “시민들”의 일이라고 주장하면서 그 사건들에 어떤 책임도 자기들에게는 없다고 주장해 왔다.

“ 지금 자기들은 민주국가를 건설하고 있다고 주장해 온 SPDC는 그들이 주장해 온 바들과는 정반대의 행동들...즉 정당들의 활동을 제한하고, 막고, 중지 시키는 각 가지 수단들을 사용하고 있다”고 우 아에 타르 아웅 씨는 말했다.

*아웅산 수지 여사 석방을 위한 기도운동, 끝나다
2007년 6월 1일 (DVB)-한달 동안 계속되어 온 아웅산 수지 여사 석방을 위한 캠페인이 어제 마귀웨 주와 샨 주의 운동가들의 마지막 기도회들로 끝을 내었다.

샨 주의 NLD 간부인 우 키야우 소에 씨는 DVB와의 인터뷰에서 운동가들과 야당 당원들이 타웅기와 그 주변의 읍들에서 이 캠페인의 마지막 날을 장식하기 위해 동원되었다고 말했다.

우리가 동원할 수 있는 한의 다수의 시민들이 한 사원으로 갔다. 우리는 아웅산 수지 여사와 모든 주에 구금된 정치범들의 석방을 위해 기도했다, 고 우 키야우 소에 씨는 말했다.

마궤 주 차욱 읍에서 민주 운동가들은 수요일 버마 내의 모든 정치범들의 석방을 위해 그 지방의 한 사원에 갔지만, 그 사원의 모든 문들이 굳게 닫히어 있는 것을 알았다. 차욱 읍 NSD 당원인 코 툰 툰 네인 씨는 이 사람들은 그 사원 구내 밖에서 기도회를 마치고 차욱읍 SPDC 소장 우 치 수웨씨를 면담하기 위해 SPDC 사무실로 행진했다.

그는 부하들에게 명령하여 이 자식들을 끌어내라고 소리쳤다. 그러나 그들 누구도 그의 명령을 뜯지 않자 그는 광분하여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 고 코 툰 툰 네인 씨는 전했다.

그는 읍 의장인 우 티히에게 우리들의 기도회가 당신에게 무슨 문제가 되느냐고 따졌다. 그러자 그는 우리에게 숨겨진 다른 계획들이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삼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전국 아웅산 수지 여사 석방운동의 지도자들 가운데 한 사람인 코 야자르 씨가 이 민주주의 우상의 석방운동은 계속될 것이라고 어제 DVB에 밝혔다고 마웅 투 씨는 보고했다.

*USDA, 최근 탄압 사건들에는 군부의 역할이 있었다고 밝혔다.
2007년 6월 1일, (DVB)-랭군의 <노동조합연대발전협회>(USDA) 간부는 <버마 피츄 스완 아르 신 시민군>이 민주화 운동의 탄압을 위해 동원되어 왔다고 이 주말에 DVB에 폭로하였다.

익명으로 DVB에 폭로한 이 USDA 지도급 인사는 <피투 스완 아르 신>과 USDA는 버마 민주화 운동가들 특히 기도회 운동에 관여한 사람들을 보다 많이 구속시키려고 했었다고 말했다.

지난 두 달 동안, 다수의 운동가들이 평상인 복을 한, 소속이 밝혀지지 않은 남자들에 의해 길거리에서 끌려가 구속되었다. 이 USDA 지도자에 의하면, 국민들의 의지를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이 남자들은 <피추 스완 아르 신>이라는 무리에 속해 있다는 것이다.

그는 느슨하게 조직된 <피추 스완 아르 신> 집단들과 USDA회원들이 읍 단위들에서 동원되는데, 각 읍 단위 집단에는 두 명의 지도자가 지휘를 한다고 말했다.

이 USDA 간부는 랭군의<피추 스완 아르 신> 지도급 인사로 알려진 자들의 이름, 주소, 직업 등도 폭로했으며, DVB는 이런 불법적 지하 집단들에 관여한 사실들에 대한 조사에 들어 갔다.

DVB는 또한 USDA가 랭군의 최 강경론의 민주화 운동 지지자들의 명단을 만들어 내기 위해 특수 경찰과 같이 일하고 있다고 말한, 정부 측을 위해 일하는 언론기관의 한 간부에 관한 사실을 보도했다.

그 명단 작성 작업이 끝나면 바로, 여기에 관련된 자들의 전화선들이 끊길 것이라고 보도되고 있다.

*88 세대 학생그룹, 중국과 러시아에게 버마의 지원을 요구하다.
2007년 6월 4일 (DVB)- 88세대 학생그룹은 오늘 버마 국내에서의 화해와 정치의 민주주의에로의 변화를 촉진하는 일을 도와 달라고 중국과 러시아에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였다.

이 성명에서, 88학생 그룹은 자신들이 미국이 지원하는 버마 에 관한 유엔 안보리의 결의안에 반대하는 두 나라를 비난하는 서한들을 중국 후진 타오 주석과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발송하였다고 밝혔다.

[버마에 관한 결의안을] 거부함으로써, 중국과 러시아는 버마 문제들에 관한 규제안들을 건설적으로 제정하려는 유엔의 노력에 협력할 기회를 상실하였다고 이 성명은 밝혔다.

그리고 중국과 러시아의 이 지원을 받아, 미얀마의 통치 당국인 SPDC는 국제 사회에 저항하며, 지금까지 지탱하여 온 것이다. 우리는 SPDC가 이 나라의 평화적 민주 운동가들을 구속하고, 위협하고, 공격하는 작태를 더욱더 강화시키고 있는 사실을 목격하고 있다.

88세대 학생 그룹 지도자인 민 코 나잉 씨는 중국과 러시아는 버마 내의 많은 정치적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길을 찾도록 도와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두 나라가 유엔의 결의안을 반대하는 것은 버마의 상황을 해결하는데 다른 길을 찾아 낼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들이 버마 문제에 관한 논의에 참여하는 것은 그들도 버마의 정치에 많은 문제들이 있다는 사실을 동의하기 때문이다, 고 민 코 내잉 씨는 DVB에 말했다.

*버마 노동인권 운동가들, ILO에 보고서를 제출하다.
2007년 6월 4일, (DVB)-버마의 노동인권 운동가들은 3400건 이상에 달하는 강제 노동 사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기록한 보고서를 제네바에서 개최되는 <국제노동조직> 연차총회에 제출하였다.

<버마노동조합연맹>(FTUB), <카우투레이 노동조합연맹>(FTUK), <라크헤잉 일반 노동조합>(RGWU) 등에 속한 활동가들은 6월 2일에 열린 국제노동자 총회의 한 부분으로서 버마 문제를 배타적으로 의논하는 ILO 대표들에게 이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FTUK 소속의 사우 레 아에 씨는 이 보고서가 이 분야에서 수 개월간 작업한 결과이며, 여기에는 군부가 끊임없이 강제 노동을 실시하고 있는 자세한 증거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노동현장에 가서 사진을 찍고, 개별적으로 희생자들과 인터뷰를 하고 증거들을 수집하였다. [강제 노동 희생자들은] 군대 캠프에 강제로 끌려가 군대 양식들을 나누어 주는 일에 이 여름 내내 강제 동원 되었다고 사우 레 아에 씨는 말했다.

ILO 기준 적용 위원회는 연차 총회의 일부분으로서 이 주간에 버마에서 공식적으로 회합을 갖고, 이 나라에서 강제 노동의 수준들을 줄이도록 하는 행동을 ILO와 군부가 취하도록 권고하는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 해 2월에 ILO는 강제노동의 희생자들이 처형당할 두려움 없이 노동인권 그룹들과 함께 고소장을 제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군부와의 획기적인 협약서에 서명한 바 있다.

몇 가지 강제 노동 사건들이 새로운 매카니즘을 통하여 성공적으로 해결되고 있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증거가 있지만, FTKU 위원장 우 마웅 마웅 씨는 총회에 제출된 보고서는 ILO에 보고된 사건들이 실제 문제 가운데 아주 적은 퍼센티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SPDC는 강제 노동 고발 건수가 25건에 불과 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우리는 총 3145 건의 강제 노동 사건을 보고했다.” 고 우 마웅 마웅 씨는 말했다.

그는 ILO 직원들이 다른 여러 주에 가서 희생자들이 고소장을 쓸 수 있게 분위기를 조성해주자고 제안 하였다.

*아라칸 주의 한 청년, 일 인 시위에 돌입하다.
2007년 6월 19일, (DVB)- 아라칸 주 타웅고우트 읍 출신의 25세의 청년은 군부에게 물가 인하를 위한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하며 이날 아침 일찍 지방 시장 밖에서 일인 시위에 돌입하였다.

목격자는 키야우 민 나잉 씨가 아침 5시에 인프레이션을 억제해달라고 소리쳐 요구할 때 많은 군중이 그의 곁으로 몰려들었다고 DVB에 전했다.

그는 서민들이 당면하고 있는 고통들을 해결해 달라고 요구하였다. 동이 트자 그를 보려는 사람들이 점점 더 모려 들었고, 큰 청중이 그의 외침을 들었다고 그 목격자는 전했다.

그 후 키아우 민 나잉 씨는 몇몇 버스 정류장과 지방 병원 앞으로 옮겨 가며 항의 시위를 계속했다고 전해졌다. 시위 후 그는 체포되었다는 소문이 돌았고, 그의 그 후 행방에 대하여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키아우 민 나잉 씨와 가까운 소식통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와 누이가 그의 정치적 행동들에 대한 조사를 받았으며, 이 날 오후가 되도록 그의 행방은 알 수 없다고 전했다.

그 목격자는 그가 구속되었는지 아닌지에 대해 듣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NLD, 아웅산 수지 여사의 면담을 허락하라고 군부에 요구하다.
2007년 6월 25일 (DVB)- NLD는 자택 연금 상태인 이 당의 지도자 아웅산 수지 여사의 면담을 허락하라고 요구하는 서한을 SPDC에게 발송하였다고 보고되고 있다.

NLD 대변인 우 니안 윈 씨는 DVB와의 인터뷰에서 당원들이 몇 가지 결정들에 대한 아웅산 수지 여사의 승인을 받기 위해 그녀를 만날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NLD는 원래 그녀 대신에 그녀 자신의 지속되는 연금문제를 항소할 변호사를 지명하는 일에 대한 그녀의 허락을 받으려 했다고 말했다.

그녀에게는 항소할 법적 권리가 있으나 그녀 주변에 그녀의 가족들이 없기 때문에 NLD는 항상 그녀 대신에 항소장을 제출해 오곤 했다..... 우리는 항소장을 우송하였으나, 이번에는 우리는 먼저 그녀의 의견을 물어, 보다 공식적으로 항소하고자 했던 것이다, 고 우 니안 윈 씨는 말했다.

법률에 따르면, [그녀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이 절차의 다음 단계를 밟으려면 그녀를 만나야 한다. ..... 만약 [정부가]법의 규정을 이해한다면, 우리에게 그녀를 만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고 그는 말했다.

NLD가 정식으로 그녀의 면담 허가를 군부에 정식으로 요구한 것은 그녀의 가장 최근의 가택연금이래 처음이다. 이 당은 최근 그녀와의 접촉을 갖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