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버마의 최근소식(2008.11)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8-12-09 23:47
조회
1310
*농민들, 군대의 악폐들을 ILO에 보고했다는 이유로 구속되다.
2008년 11월 4일 (DVB)- 마궤 주 나트마우크 읍의 메테칸 마을의 농부 세 사람과 그 부근 마을인 아웅란의 농부 한 사람이 자기들의 고충을 ILO에 보고하였다는 이유로 10월 22일 한 경찰 수사팀에 의해 군대 명령위반으로 구속되었다.

메테칸, 카웅귀왈라이, 야와티트, 나웅 파욱 등의 마을들의 농부 50명은 자기들의 농토 약 5만 에이커 이상이 군에 의해 점유되었다는 것과 군인들이 자기들로부터 돈을 강탈하였다는 것을 ILO에 보고하였다.


“우리들은 1 에이커 당 매년 3만 키야트를 바치고 있습니다. 그 땅이 아무리 비옥해도 매년 3만 키야트의 이익을 남길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군대의 명령 때문에 우리 농토에서 다 자란 채소를 수확 하지도 못합니다. 그리고 지난 철에는 우리 땅에 해바라기를 심는 것도 허락 받지 못하였습니다.”라고 한 농부를 말했다.

“우리는 우리 땅을 경작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읍내에 갈 수조차 없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읍내에 가면 구속하겠다고 협박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이들을 국가의 비밀 누설 금지법 위반혐으로 이들을 기소할 준비를 하고 있다.


*구금중인 NLD 당원들, 랭군 법정에서 항의시위를 하다.
2008. 11월 5일 (DVB)11명의 구속 중인 랭군 시 라잉 타르 읍 NLD 당원들은 어제 부당한 재판 절차에 항의하여, 재판을 거부하였다.

그들은 정치범들의 석방을 요구하는 기도회 캠페인과 관련되어 작년 5월 구속되었었다. 그들 중 몇 명은 잠시 석방되었으나, 9월의 승려들의 새프런 혁명에 관계하여 재구속되었다.

“법정에 나왔을 때 그들은 ‘우리는 이 법정을 신뢰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 법정을 보이코트한다. 우리는 이 법정에 협조하지도 재판을 인정하지도 않겠다.’ 라고 했다고 한 피고인의 누나가 DVB에 전했다.

“그들은 모두 서서 법정을 거부했습니다. 그들은 ‘우리에게는 정의로운 법정이 없다. 불의한 법정밖에 없다’라고 소리쳤습니다. 그들은 감옥으로 돌려보내질 때까지 소리를 치고 박수를 쳤습니다.”

이 활동가들은 그들의 변호인단들의 위임을 취소시켰다.

“법정이 불공정하고, 당국이 변호인들도 구속할 것 같았기 때문에, 나의 동생과 그의 친구들은 변호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변론 대리인의 위임을 취소하였습니다.”

“가족의 한 사람으로서, 나는 이번 행동으로 고문당할까 염려가 됩니다. 왜냐하면, 저의 동생은 최근 법정에서 등을 돌리고 ‘진실을 실증하고 잘못을 비판하라’고 썼다는 이유로 구타당했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아라칸 노동자들, 작업량과 작업시간 증가에 반대하여 항의시위를 하다.
2008 11.7 (DVB)-알라칸 주 수도 시트위에 있는 생선처리 단지의 노동자 200 명은 자신들의 사용자가 과한 과도한 노동시간에 항의하여 쟁의에 들어갔다고 한 주민이 전했다.

아라칸 수도에 있는, 중국인 사업가가 운영하는 야민 타우 생선 처리 단지의 노동자들은 경영진이 자신들의 작업량과 작업시간을 늘이자 지난 달 말부터 쟁의에 들어갔다.

이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협상이 진행되자 지금은 노동자들과 사용자들 간에 긴장이 줄어들고 있다.

*두 인권 변호사들, 각각 4개월의 징역에 처해지다.
2008.11.7 (DVB)- 인권 변호사 우 아웅 테인 씨와 우 킨 마웅 세인 씨에게는 버마 대법원에 의해 ‘법정 모독죄’로 각각 4개월의 징역형이 언도되었다.

이 선고는 랭군 라잉 시 법원 판사가 어제 주장된 이 위법사항이 대법원에 보고된 후에 내려졌다고 우 아웅 테인 씨가 랭군의 자기 사무실에서 DVB에 전하였다.

" 나는 짐을 싸고, 감옥에는 약이 없기 때문에 약을 준비하여, 경찰이 와서 나를 감옥으로 끌고 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경찰이 언제 오든지 나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판사가 무슨 이유로 그들을 법정 모독죄로 구속하였는지 묻자, 그는 “우리의 의뢰인들이 자기들은 더 이상 재판과정을 신뢰할 수 없고 더 이상 재판을 받지 않겠다고 구두로 밝혔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그들의 그런 행위 때문에 법정 모독죄의 유죄가 인정된다면, 어쩔 수 없지요.” 라고 설명했다.
우 아웅 테인 씨는 이 선고가 정의롭지 못하지만, 자기는 정치 활동가들의 변론의 결과들을 직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우리가 이 혐의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된다면, 우리는 이것을 감당해야지요. 나는 이 선고에 대해 반론하거나 항소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나라가 있고 정치가 있는 한, 이런 종류의 일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내가 이 일을 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이 하게 될 것입니다. 모든 DVB 직원들에게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그리고 4개월 후 다시 뵙시다.”
최근의 보고에 따르면, 그를 감옥에 데려 갈 특별 경찰이 아직 오지 않아, 그 날 밤 그는 자기 사무실에서 집으로 퇴근하였다고 한다.

우 아웅 테인 씨와 우 킨 마웅 세인 씨의 의뢰인 가운데는 88 세대 학생들의 유명한 지도자인 민 코 네잉 씨와 2007년 새프런 혁명의 승려 지도자인 아신 감비라 씨가 있다.

*새프런 혁명 승려들, 장기 징역형을 선고받다.
2008. 11. 7 (DVB)-지난 해 새프런 혁명과 관련하여 구속된 두 승려는 어제 아침 랭군 카우크타가 읍 법원에서 장기 징역형을 선고 받았다고, 법률 소식통이 전했다.

마긴 수도원 원장, 사야다우 우 인카타 스님은 16년 6개월 징역형을, 그리고 2007년 11월 정부 관리들에 의해 이 수도원이 유린당했을 시 그곳에 머물고 있었던 다른 승려인 우 에인드리야 스님은 징역 8년 형을 선고 받았다고 익명을 요구하는 한 변호사가 DVB에 전했다.

이 변호사는 이 선고량이 두 스님들의 죄목 가운데 단 한 가지에 대한 것이며, 앞으로 나머지 죄목들에 대해 더 많은 형량을 선고 받지 않을까 하는 염려를 피력하였다.



*시인 소 와이 씨, 암호 시를 쓴 이유로 2년 징역형을 받다.
2008. 11. 11.(DVB)반 군부정권 메시지를 담은 시를 쓴 이유로 이 해 초에 구속된 시인 소 와이 씨가 인세인 감옥 안의 한 법정에서 2년 징역형을 선고받았다고 그의 변호사가 전했다.

소 와이 씨의 변호사, 우 소에 마웅 씨는 랭군 시 바한 읍 법원이 월요일에 공공소요죄로 자기 의뢰인에게 2년의 징역형을 선고하였다고 전했다.

소 와이 씨는 ‘멜가마니아크 탄쉐 장군’이라는 메시지가 담긴 그의 시들 가운데 한 편이 주간 뉴스 저널 ‘러브’에 게재된 후인 1월 22일 구속되었다.


*불러거 네이 폰 라트 씨, 20년 징역형을 받다.
2008. 11. 11, (DVB)- 버마 당국은 월요일, 이 해 초에 구속된 블러거, 네이 폰 라트 씨에게 20년 징역형을 선고했다고 그의 가족이 말했다.

네이 폰 라트 씨(29세)와 그의 여성 동료인 틴 줄라이 쪼 씨는 지난 해 9월의 승려 주도의 시위와 관련하여 활동가들을 구속하던 때인 1월 당국에 의해 체포되었었다.

틴 줄라이 쪼 씨는 비디오와 선동행위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악명 높은 인세인 감옥에서 2년 반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는데, 자기 아들은 인터넷 법률 위반과 공공 안녕을 해치는 범죄 등을 포함한 3가지 항목으로 20년 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고 네이 폰 라트 씨의 모친, 아에 아에 탄 여사는 말했다.

네이 폰 라트 씨는 NLD 청년 당원이면서 랭군에서 몇 개의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버마에서 체포되어 감옥에 갇힌 최초의 블로거라고 그의 모친은 말했다.

그의 변호인 우 아웅 테인 씨는 동료인 우 킨 마웅 세인 씨와 함께 ‘법정 모독죄’로 11월 7일 징역 4개월 형을 선고받았다.


국경없는 기자들과 버마 메디아 협회는 군부의 이 행위를 비난하며 전 세계의 블로거들과 시인들은 구속된 블러거 폰 라트 씨와 구속된 시인 소 와이 씨에게 연대의 뜻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88세대 지도자들, 65년 징역형을 받다.
2008.11.15 (DVB)-민 코 나잉 씨를 포함한 88세대 학생 그룹의 지도자들 9명은 11월 11일 65년 징역형을 선고받았다고 그들의 친척들이 전했다.

9인의 피고들은 ‘법정모독죄’로 6개월 징역형을 언도받고 10월 31일 마우빈 감옥으로 이감되었는데, 오늘 다시 인센인 감옥으로 이송되어 왔고, 당국은 이 삼일 후에 디른 감옥으로 이송할 예정이라고 한다고 그들의 친척들이 전했다.

88세대 학생 그룹 지도자들은 연료용 기름가 폭등에 항의하는 걷기 캠페인과 승려들의 새프런 운동에 관련되어 지난해 구속되었었다.

그들에게 적용된 총 21개 기소항목 가운데 단지 5개의 기소사실로 그들은 65년형을 선고받은 것이다. 그들은 나머지 혐의 사실로 몇 년을 더 받을 것인지 알지 못하고 있다.

<새 세대> 활동가들, 구속되다.
2008.11. 18, (DVB) <새 세대 학생 그룹>의 지도자 7명이 지난 해 새프런 혁명과 관련하여 어제 징역형이 선고되었다.

7명은 공공안녕을 해치고 불법 집회를 했다는 이유로 인세인 특별 법정에서 각기 6년 6개월의 징역형을 받았다.


같은 날 법정은 그들 가운데에 미야트 씨에게는 공무집행방해죄로 3년 6개월을 추가하였으며, 시투 마웅 씨는 탐웨 읍 법원에서 불법 결사법 위반으로 5년을 추가로 선고 받았다.

힌 차우 씨는 어제 인세인 감옥 단지 안에서 서 랭군 주 법정에 의해 6개의 기소 항목에 의해 12년 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북 옥카라파 읍의 티리 민갈라 수도원의 승려 우 산다라와 씨는 탐웨 읍 법원에 의해 8년 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최근 장기 징역형을 선고받은, 블러거 나이 폰 라트 씨와 88 세대 학생 그룹 회원 니얀 린 씨는 어제 카렌 주 소재 파안 감옥으로 이감되었다고 그의 가족들이 전했다.

<인권 옹호 촉진자 네트워크>의 아웅 초 오 씨는 바기오 감옥으로 이감되었고, 같은 네트워크 회원인 윈 마우 씨는 타웅 느구 감옥으로 이감되었다.


*반정부 낙서가 시트웨 시에 나타나다.
2008.11. 20 (DVB)- 활동가들은 최근 구속된 <88 세대 학생 그룹 >지도자들에 대한 자신들의 지지를 나타내기 위해 아라칸 주 수도 시트웨의 시립 공동묘지의 여러 무덤 위에 반 군사정권 메시지를 스프레이로 낙서하였다.


약 15 명의 전 88세대 학생들과 민주화 운동 활동가들이 “군사정권 물러가라!”라는 내용의 낙서를 하는 낙서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그 활동가들 가운데 한 사람이 전했다.

그 활동가는 이 운동은 작년 새프런 혁명에 참가했던 한 승려에 의해 지도되었다고 말했다.


이 행동은 학생 지도자들과 민주화 운동 활동가들에게 장기 징역형을 언도하는 것 밖에 하지 못하는 정부를 무서워 말라고 버마 국민들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그 활동가는 말했다.

그 활동가는 이 운동은 또한 1988년 민중 봉기 시에 군인들의 진압에 의해 죽은 사람들과 지난 해 새프런 혁명과 관련하여 구속된 사람들을 위해 기도를 드렸다고 말했다.

20명이 넘는 88세대 학생 그룹 회원들이 11월 11일 다섯 가지 혐의 사실로 65년의 징역형을 받았다.

*자가나르 씨와 우 감비라 씨, 40년 이상의 징역형을 선고받다.
2008.11. 24 (DVB)- 버마 정권은 자가나르 씨에게 45년 징역형을, 그리고 승려 지도자 우 감비라 씨에게 40년 징역형을 추가함으로써, 활동가들에 대한 탄압을 계속하고 있다.

코메디언이자 활동가인 자가나르 씨는 작년 9월의 승려 주도의 시위들을 지지한 유명 인사이며, 올 5월 사이클론 나르기스 강타 이후에 구제 활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사람이다.

그는 휴대전화와 이 메일을 사용하여, 인터넷에 관련한 법률 등을 위반한 3가지의 죄목으로 지난 6월에 구속되어 11월 21일 선고되었다.

동료 활동가들은 그의 형량이 불공평하다고 말했다..

당국은 또한 언론인 차우 체 트웨 씨와 찬 친 나웅 씨에게 15년 징역을, 그리고 틴 마웅 아에 씨에게 29년형을 선고하였다.

<전 버마 승려 동맹> 지도자 감비라 씨는 원래 받은 27년에 40년 징역형을 추가하여 선고받았다.


*빌린 지역 승려들, 공무원들에 대한 보아콧트 운동을 시작하다.
2008. 11. 25 (DVB) 몬 주 빌린 읍의 승려들은, 공무원들의 집에서 종교의식을 행하지 않고 그들이 제공하는 재의 공물을 거부함으로써, 공무원들과 그들의 지원자들을 보이콧트 운동을 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세 파고다와 차우크탈로네-타웅 수도원들의 차우크탈로네-타웅 수도원장들의 지도하에 행동하고 있는 이 승려들에 대한 논평은 들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안내 별 법률구조회>(Guiding Star Legal Aid Group>의 지도자인 바고 출신 변호사 아에 민트 씨는 최근 이 지역을 방문하고 보이콧트 소식을 들었다.

아에 만트 씨는 자기 친척이 집에서 종교의식을 해달라고 승려들에게 요청한 것을 들었고, 그 저항 운동에 관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승려들에 대한 체포와 구속으로 괴로움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공무원들을 보이콧트하고 있다고 그는 전했다.

키냐와 수도원의 수도원장, 우 추리야 씨는 아에 민트 씨에게 승려들은 구와, 촌락의 장들과 공무원들, 그리고, (조합연대와 발전 동맹)의 회원들의 집에서는 종교의식을 행하지 않기로 작정하였다고 아에 민트 씨에게 말했다는 것이다.

그 수도원장은 지난 해 사프런 혁명시 승려들에 대한 공공연한 모욕과 승려들에 대한 최근의 형의 선고에 대한 항의로서 이 결정이 내려졌다고 말했다.

*랭군의 정부 영빈관에 화재
2008. 11. 27(DVB) 일요일 밤 9시 경에 랭군 시 카마리유트 읍, 대학로에 있는 세인 fp 칸차르 정부 영빈관에 화재가 발생하였다.
랭군 시 소방대 본부와 카마리유트 소방서는 모두 건물의 손상과 피해자의 존재 유무에 대해 밝히기를 거부했다.



한 공무원은, 익명을 전제로, 고위 정부 관리가 소방대에 정보를 발표하지 말라고 명령하였다고 전했다.

이 영빈관은 연금 상태에 있는 NLD 지도자 아웅산 수키 여사와 SPDC 연락 장관 아웅 키 사이의 회당 장소였다.


*차가나르, 징역형이 59년으로 늘다.
2008.11. 28 (DVB) 랭군 서부 주립 법원은 어제 사사나의 명예 훼손, 불법 집회, 비디오 관한 법률 위반 등의 4개 죄목으로, 코메디안 자가나르의 형기를 14년 추가 선고하였다.

코메디언이자 활동가인 자가나르 씨는 이미 비디오 법에 관련한 세 가지 죄목으로 45년의 징역형에 처해졌었는데, 이제 총 59년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그의 동료 피의자인 차우 체트 씨는 같은 날 두 가지의 죄목으로 4년이 추가되어 15년 징역으로 늘어났고, 활동가인 찬 친 아웅 씨의 형기는 3년이 추가 되어 13년이 되었다.

자가나르 씨의 처형인 마 네인 씨는 감옥 트럭에 실려 법정에서 끌려 나갈 때 그녀가 본 그는 평소처럼 명랑했다고 말했다.

자가나르 씨의 변호인 차 린 씨는 이 활동가에게 법정 최고형이 선고되자, “버마의 정치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이런 불의한 재판은 계속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가르나르 씨는 이 주간에 표현과 조직의 자유에 관한 법률 19조에 관련된 <아트벤체>가 수여하는 <수감된 예술인의 자유 상>을 받았다.

이 상은 자신들의 재능을 이용하여, 이해력을 증진하고 억압에 대항하는 예술인들을 칭송하기 위한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