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버마의 최근 소식(2008.9,10)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8-11-03 23:46
조회
1303
*지난 20년 동안 버마는 무엇이 달라졌는가?
테트 아웅 초

2008년 9월 17일 (DVB)- 군부정권이 ‘8888민중봉기’를 진압한 후 우 네 윈 사회주의 정권을 축출하고 <국가평화발전협의회>(SPDC)가 권력을 장악하기 위한 구데타가 일어난 지 20주년이 되는 날이다.

그러나 지금 제기되는 물음은 ‘8888민중봉기’ 이후 지난 20년 동안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었느냐이다. 버마는 지금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지난 20년 동안, 감지할 수 있는 정치적 진보는 없었지만, 국민들의 사고방식은 변해 온 것 같다. 이 정신적인 면의 변화는 지난 20년 동안에 이루어진 진보의 가장 의미 있는 표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변화는 ‘8888민중봉기’에 그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사고의 변화는 현실의 변화를 향한 매우 중요한 발걸음입니다.”라고 런던 주재 역사학자이자 해외주재 버마어 방송들의 유명한 해설가인 아웅 킨 박사는 말했다. 그는 국내에 있는 많은 버마인들이 외국 라디오들에 흔쾌히 자기 의견을 발표하고자 하는 것은 26년의 네윈 사회주의 체제 시대와 비교해 볼 때 의미 있는 변화의 하나이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네윈 시대에 비판적인 글을 쓴 이유로 몇 차례 구속된 바 있는, 랭군의 중견 언론인인 루두 세인 윈 씨도 아웅 킨 박사의 견해에 동의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지금은 우리의 견해를 밝힐 수 있을 기회를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우 네 윈의 마살라 시대에 언론에 발언을 할 기회를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국내에 많은 언론들이 있고, 외국 언론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당신들은 이 나라에 있는 타킨들(독립전쟁 참전용사들), 정치인들, 법률가들, 운동가들, 언론인들, 심지어는 농민들과도 매일 인터뷰를 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외국 주재 라디오들에서 발언하는 것은 권력을 남용하고 인권을 침해하는 지방 당국들에 대항하여 행동할 수 있는 단 한 가지 방법입니다.” 만달라이의 세인 윈 시의 동료 언론인들 가운데 한 사람은 이 특파원에게 말했다. “저는 당신들이 그들의 비행에 대한 새로운 소식들을 생방송한 후에 취해진 반대 운동의 증거들을 많이 보아 왔습니다. 이것은 좋은 징조이지요.”라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군사정권에 대한 집요한 비판자인 랭군의 한 변호사는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렇습니다. 국민들은 이전의 어느 때보다 더 정부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사람들이 도대체 몇 사람이나 되겠습니까? 저는 그 수가 500명에 불과하고 그들을 제외한 5천만의 국민은 군부를 두려워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태국 치앙마이 주재 이라와디어 잡지의 편집자인 아웅 초 씨는 이 증가된 비판의 수준은 단지 군사 정권만을 향해서는 안 되고 민주화 운동그룹에도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태국 매솥에 망명 중인, 전 국회의원 당선자인 쿤 민트 씨는 자기비판의 결과들에 대해 염려한다. “우리들은 우리들 자신과 우리들의 조직들에 대한 비판을 해야 하지만 그 비판은 건설적이야 합니다. 즉 우리에게는 규율이 있어야 하며, 우리들의 통합을 깨는 비판은 자제할 수 있도록 조심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운동가였다가 정치 평론가로 변신한 아웅 네잉 우 씨는 반체제 진영에게는 강한 비판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우리는 반정부 진영의 오류는 방관하면서, 군사 정부의 오류들만 말합니다. 20년이 된 이 시점에서, 만약 민주화 운동이 일 년, 3년, 20년 동안 성공적이질 못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면, 왜 성공하지 못했는지를 생각할 필요가 우리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학생운동 지도자인 그는 말했다.

분명히 많은 버마 사람들은 20년이나 지났는데 왜 우리는 승리를 쟁취하지 못했는가를 스스로에게 묻지 않고 있으며, ‘8888 민중봉기’ 시의 그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해 9월 사프런 혁명에서 다시 패할 수밖에 없었는지 자문하지 않고 있다.

문제제기가 부족했던 것이 아니고, 답을 도출해 내기가 더 어려울 뿐이다. 외부의 지원을 앉아서 기다려 온, 20년이 지난 지금 마지막 밀어 붙일 정밀하고도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전략을 발굴할 수 있는 사람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 분명해진 것은 많은 운동가들이 유엔 특사 감바리의 마지막 임무가 끝난 후, 유엔의 협상의 역할에 신뢰를 하지 않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들은 또한 아웅산 수지 여사가 추진해 온 20년 동안의 대화 요구에 대해서도 신뢰를 하지 않기 시작하였다.

“메타(협상)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무장 투쟁 역시 필요합니다.”라고 지난 9월 사프런 혁명에 참가했던 랭군의 한 불교 승려는 말했다. “우리는 담마를 의심하지 않으나, 담마보다는 이런 잔학한 군대 앞에서는 총알이 보다 유용합니다.” 이 승려는 고통스러운 표정으로 이렇게 말했다.

이런 견해들에는 ‘8888 민중 봉기’에 참가했던 육군 대위 사이 윈 초 씨나, 전 총리였던 킨 누트 의 스파이 조직의 핵심인사이며, 전 워싱턴 주재 부대사인 아웅 린 투 소령 같은 전 군 장교들도 동의한다.

“우리는 군인들의 사고방식을 잘 압니다. 그들은 대화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무력을 무서워합니다.” 전 장교 한 사람이 말을 꺼냈다. “당신에게 강하고 잘 무장된 군대가 없는 한, SPDC는 당신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타이-버마 국경지대의 반군 지도자 한 사람은 다르게 보고 있다. “ 그 어느 누구도 오늘날 무력 투쟁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비폭력 방식만이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무력 투쟁을 지원하는 기부자가 있다면, 알려 주십시오.” 그는 비꼬는 웃음을 보이며 말했다.


‘8888민중봉기’ 이후 창설된 <전버마민주학생전선>(ABSDF)을 포함하여 많은 무장 세력들 가운데, 작년 9월 사프런 혁명 시, 스님들을 지원하기 위해 기꺼이 나선 그룹은 하나도 없었다. “ 무장 투쟁은 쉬운 일이 아니지요.” 사상(死傷)을 당한, 1,000명 가까운 동지들의 이름들을 언급하면서, 그리고 또 다른 수천 명은 서유럽 국가들에서 정착하고 있다고 하면서, 그 반군 지도자는 말했다.





하지만 태국에 주재하고 있는 한 국방문제분석가는 숫자는 쟁점이 아니라고 말한다. 무장 집단들을 포함하여 많은 조직들이 기부자들의 수첩에 의존하고 있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그는 농담을 하였다. “하지만, 그 비용이 모든 망명자들을 돕는 사업 예산의 5%도 되지 않는다.”고 그는 추산을 한다.


우리가 그의 언급에 동의하든 그렇지 않든, 왜 우리가 지난 20년 이후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가 우리의 정책과 전술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필요한 것인가?

(테트 아웅 초는 8888 민중봉기에 참가한 학생들 가운데 한 사람이고, 전 학생반란군의 일원이었던 사람이다. 그는 지금 오슬러에 위치한 <버마 민주의 소리> 선임 기자이다.)

*망명 생활 20년; 집은 먼 곳에.
테트 아웅 초.
9월 19일 (DVB) 1988년 9월 19일 한 밤중이었다. 이날 버마 남부 타보이에서 정부 군대가 총격을 가해 최소한 5명의 시위자들이 죽고 이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부상당하였다.

약 100명의 대학생들, 청년 남녀들이 이 킬링필드에서 도망 나와 , 다음의 할 일을 의논하기위해 타보이 강 건너 우리 마을로 왔다.

결국, 우리는 무장 투쟁을 시작하기 위해 지하운동을 하기로 합의하였다. “ 20일 이상은 걸리지 않을 것이야.” 우리가 무기를 들고 정부군에 대항하여 싸우기로 한 동쪽 밀림으로 향하기 전에, 타보이 지역 학생 연합 의장인 틴 레이가 자기 동료들에게 그렇게 말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집 떠난 지 20일이 아니라 20년이 넘었다. 나의 인생은 24세의 대학생에서 반군 지도자로 그리고 지금은 망명자로 완전히 바뀌었다. 수십 명의 동지들이 이 전장에서 살해되었고, 틴 레이 등은 밀림 음모 사건의 희생자가 되었다.

지금까지 독자적인 조사를 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누가 무엇 때문에 틴 레이를 살해 했는지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민타미에 캠프 201대대 소속, 전 학생이 기록한 짧은 보고서에 따르면, 틴 레이와 7명의 학생들은 스파이 게임에서 살해 되었고, 81명은 전장에서 살해되었다.


공식 웹사이트, www.absdf888.org,는 그 설명을 확인하였고, 총 992명의 학생들이 밀림 생활의 사상자들인데 그 중 344 명은 전투 중에 살해당하였으며, 254명은 질병 혹은 다른 사고로 사망하였다고 했다.

20년의 투쟁 후, 이들 992명의 순교자들 외에 수천 명 전사들 가운데 지금 몇 사람이나 살아 있는가? 당신은 타이-버마 국경지대에 수백 명의 전사들이 남아 있고 그 외 다른 수천 명은 북미, 유럽, 호주, 뉴질랜드 등의 서구에 이주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그들은 아직도 민주주의, 그들로 하여금 1988년에 그들의 나라를 떠나지 않을 수 없게 만든 주요 명분을 위해 싸우고 있는가? 아니면 그들은 단지 자기들의 새로운 고향에서 자기들에게 주어진 광범위한 인권을 향유하고 있는 것인가? ,

북미에 이주한 나의 동료 한사람은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이것은 우리들의 개인적인 권리이다. 너도 알듯이, 우리는 밀림의 낙엽 속에 파묻혀 우리의 인생을 보내며 10년 동안 적들과 싸워왔다. 이제는 나의 가족들을 위해 살 때이다.”라고 그는 말하였다.


“ 우리는 어느 곳에 있든지 우리의 투쟁을 계속하고 싶다.”고 유럽에 이주한 또 다른 동지는 나에게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많은 법규들이 우리들의 정치적 활동들을 제약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만약 주중에 정치 활동을 하게 되면 정부가 보조금을 삭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주말에 밖에 활동을 할 수 없다.”고, 그는 슬픈 어조로 말했다.

그러나 호주에 정착한 또 다른 동지는 정치적 활동 보다는 보다 상급의 교육을 받기로 되어있는 경영 대학원생이다. “ 너희들은 우리나라를 재건할 미래를 내어다 보기 보다는 단지 지금의 정치 문제들 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단 군사 정권이 망하면 버마에게 필요한 것은 고등 교육일 것인데 우리 모두는 그것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고 그는 말했다.

많은 망명자들이 ‘8888민중봉기’ 시 학생들이었지만, 아주 극소수만이 교육을 더 받을 수가 있었다. 열 명이 안 되는 망명자들이 Ph.D를 획득하였고, 3십 명 정도가 석사 학위를 얻었고, 약 100명 정도가 학사 학위를 얻었다. 반면, 10,000 이상의 그 외의 망명자들은 매일매일의 삶에·파묻혀 교육을 더 받을 의지나 수단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하지만 위에서 인용한 세 사람을 포함한 많은 전 전사들은 아직도 그 정당한 명분에 동조하여 국경지대에서 싸우고 있는 자기들의 동지들과, 랭군의 활동가들이나 사이클론 나르기스 희생자들에게 성금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 의문은 남는다. 이것이 망명가들에게 있어서 자기들의 나라에 민주주의를 가져다 줄 충분한 길인가? 이것이 그들이 20년 전에 꿈꾸었던 그 무엇이란 말인가? 그들은 이런 작은 규모의 활동들이 네이피도에 있는 군사 정권에 압력을 가하여 버마의 현 상황에 변화를 가져 올 수 있게 한다고 믿고 있는가?

아니다, 어느 누구도 이것이 버마의 변화를 가져 올 길이라고 믿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별로 많은 선택이 없다. 만약 20년 이상의 과거를 돌아 다 보면, 당신은 또 다른 두 세대의 망명자들이 이곳저곳에 숨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1970년대 전 총리 우 누가 이끌었던 <인민 애국당>(PPP)의 당원들이 지금은 망명하여 태국, 인도, 서구에 정착하고 있다. 한편, <버마공산당> 당원들 수백 명은 현재는 중국에 이주해 있다. 작년 9월 사프런 혁명 이후에 망명한 자들은 태국이나 서구에 망명한 최근 세대의 망명자들이다.

망명자들과 버마 정치에서의 그들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끝마치기 위해, 나는 버마 내의 지도적인 정치인들 간에 존재하는 두 가지 견해들을 인용하겠다.

“우리들은 같은 투쟁을 하고 있지만 다른 전술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희생과 혁명에의 동참을 인정합니다. 우리 자신은 망명할 생각이 전혀 없지만, 해외에서의 그들의 활동들을 높이 평가합니다.”라고 지난 9월 사프런 혁명 시 두드러진 역할을 하다가 현재 감옥에 수감 중인 <88세대 학생 그룹>의 지도적 인물인 코 코 기 씨는 말했다.

그러나 고 네 윈 장군의 사회주의 정권 시 부총리를 역임하였고, 현재는 아웅산 수지의 의 지도적 당원인 퇴역 대령, 우 루윈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당신들, 망명해 있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할 일을 하기 보다는 서로를 비난하고, 우리를 비난하고, 모든 사람들을 비난하기만 한다. 만약 당신들이 군사정부와 싸울 수 있는 용기가 있다면, 이곳으로 돌아오라.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곳에서 비판만을 일삼지 말라. 그렇게 되면 당신들은 매일 이곳에서 우리가 당하고 있는 진짜 정치적 상황을 이해할 것이다.”


(테트 아웅 초 씨는 1988년 민중항쟁에 참여한 학생들 중 한 사람이며, 전 학생 반군의 일원이었다. 지금은 오슬로 주재 <버마민주소리 방송>에서 일하고 있다.)

*유엔, 정치범들의 석방을 환영하다.
2008 9 25, (DVB)유엔 사무총장은 정치적 민주화에의 보다 포괄적인 발걸음을 요구했지만
이 유엔의 수장과 버마 특별 보고관은 7명의 정치범들의 석방을 환영하였다.
T
버마 정부는 9월 23일 9002명의 죄수들이 수형성적이 우수하여 사면을 받았다고 발표하였다.

석방된 7명의 정치범 중 윈 테인 씨는 재 구속되었다고 보도되었다.

버마 인권 유엔 특별보고관, 토마스 오예아 퀸타나 씨는 이런 조치는 협력관계의 개선을 예견할 수 있게 하는 긍정적인 징조라고 말했다.


유앤의 한 성명은 특별보고관이 민주주의로 가는 길을 닦는데 도움을 주는 네 가지 핵심적인 인권들을 이 정부에 제시하였다고 어제 발표했다.


그것들 가운데 하나는 나이가 많은 사람들을 시작으로 하여, 건강이 나쁘고 장기 복역한 사람들을 순으로 모든 양심수들의 점차적인 석방의 요구에 관한 것이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정치범들의 석방을 환영했지만, 모든 정치범들이 석방되고, 미얀마의 모든 시민들이 정치적 자유를 향유할 수 있어야 하며, 국민 화합과 대화의 과정을 향한 필요한 조치들이 취해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유엔 성명은 밝혔다.

그는 이 점에 있어서 미얀마 정부의 어떤 추가적 행동이 있기를 기대하였다.

그러나 민주화 운동 그룹들은 아직도 구금되어 있는 정치범들의 수가 매우 많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 석방의 의미를 높게 평가하지 않았다.

<정치범 지원 협회>의 타테 네잉 시는 이 정권은 이전에도 국제적 압력에 대응하기 위한 제스츄어로 소수의 정치범을 석방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대변인 니얀 윈 씨는 석방된 사람들은 이미 석방기한이 지난 사람들이며, 이 석방으로 군사정부가 반정부 세력에 대한 태도를 바꾸었다는 그 어떤 징조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트웨 승려, 사프런 혁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하다.
2008 9 27, (DVB) 시트 웨의 한 시위에 참가한 한 승려는 오늘 군사정권에 짓밟힌 승려들 주도의 시위 사건의 1주년 맞이하는 오늘 DVB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사프런 혁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승려는 DVB와의 오늘 인터뷰에서 당국은 위협으로 승려들의 결속을 깰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정확히 10시에 계획한대로 150명의 승려들은 줄을 지어 섰다. 다른 승려들도 참여를 하였다. [당국]은 [정시]에 줄을 서지 못한 승려들의 합세를 막으려고 했다. 그들은 또한 처음 150 명의 행동을 막으려고 노력했다. 처음에는 그들은 난폭하게 나왔었다. 그러다가 의도한 바 대로 되지 않자, 그들은 우리들을 달래려 했다. 스님들, 스님들의 피정기간은 거의 끝났습니다. 단식 기간도 거의 끝났습니다. 제발 그러질 마셔요. 그들은 위협했다. 그러나 승려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우리는 식량을 모으기 전에 , 비록 엄한 보안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의 방식으로 1주년 기념식을 진행하였다.


DVB: 당신들은 당국이 여러분의 뜻에 대답하여 이 기념행사를 막기 위해 무슨 조치를 취l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까?

물론입니다. 예측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어느 때라도 우리를 해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우리를 구속할 수도 우리에게 총을 쏠 수도 있었습니다. 폭력적으로 억압된 이 역사적으로 잊을 수 없는 사프론 혁명의 1 주년 기념식에, 우리의 개인적인 느낌들을 가지고, 우리는 굳은 결단으로 우리 형제 스님들과의 연대를 표시했습니다. 당국자들이 무력으로 우리들의 결속을 깨트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그것은 잘못이었습니다.

DVB; 지역 사람들은 당신들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했습니까?


읍내에서 우리는 비바람 속에서 승려들에게 걸 맞는 위엄을 보이며 침묵으로 줄을 지어 걸었습니다. 수많은 추종자들이 길 양옆에 모여 들어서 우리에게 경의를 표하였습니다. 그들은 작년 이 시간에도 승려들이 행진을 하면서 자기들을 위해 기도하였던 것을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쓰러진 승려들과 사람들을 위해 침묵으로 기도하며 주도로를 걸어 우 오타마 로로 돌아 들어갔습니다. 우리는 우 오타마 로와 미인바키예 로가 만나는 지점에서 행진을 끝내었습니다.

DVB: 구속된 사람들은 없었습니까?

승려 한 분이 연행되었습니다. 키안트보 의장과 보안 담당자가 담마 투카 수도원에서 수사를 했습니다. 그후 저는 그 스님이 석방되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분은 아르토카닌 수도원의 우 초파나트 스님이었습니다.

DVB: 사프론 혁명 일 주년을 맞이하여 논평을 한 마디 해 주시지요.

사프런 혁명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항복하고 , 국민들, 즉 승려들과 민중들의 고통과 악한 이 정부를 인정하는 것은 우리에게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저는 진리를 위하여 결정적인 행동을 하여야만 한다는 것을 당국에 통지하고 싶습니다. 저는 이곳의 다른 승려들에게 우리의 뒤에는 국민들과 진리가 있으므로 우리는 승리할 것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88 세대 학생그룹> 지도자들의 가족들, 공판의 공청을 방해받다.
2008 10 7, (DVB) 민 코 네잉 씨 등 <88세대 학생 그룹> 지도자들을 변론하는 중앙 법원 변호사인 틴 마웅 세인 씨는 자신의 의뢰인들이 자기 가족들에게 공판에 공청을 허락해 달라고 요구하였다고 말했다.

당국자들은 그들의 공청이 재판의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공청을 허락하지 않는다고 어제 통고했다고 그들의 가족들이 말했다.

킨 마웅 세인 씨는 학생 지도자들이 직전 재판에서 이 문제를 제기하였다고 말했다.

“민 코 네잉 씨 등 학생 지도자들은 탄가힌 읍 법정에서 열린 전 재판에서 당국자들에게 자기들의 가족들이 언제나처럼 자기들의 공판 과정에 공청할 수 있도록 본래대로 허락하라고 요구했습니다.”라고 킨 마웅 세인 씨는 말했다.

“그들은 다음 공판 때까지 공판 공청 허가가 내려지지 않으면 다음 행동들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음 공판은 10월 17일과 20일로 예정되어 있다.

35명의 가족들은 공판 공청 허가를 당국에 요구하는 청원서에 서명하였다.

그 청원서는 오늘 인세인 교도 소장에게 발송되었다.


*세대의 물결>(Generation Wave) 회원들, 구속되다.
2008 10 14, (DVB) 당국은 지하 청년 활동가 그룹인 <세대의 물결> 이 발표한 한 성명서에 따르면 지난 주 목요일 금요일 이 그룹의 회원 4명을 포함하여 8명의 청년들을 구속하였다.


이 성명서에서 <세대의 물결>은 에게 활동가들을 더 이상 구속하지 말고, 영장없이 구속하고 있는 모든 정치범들과 활동가들을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10월 10일, 이 그룹은 결성 1주년을 맞이하여 '2008년에 독재를 끝내자’ 내용의 전단을 랭군, 만달레이를 포함하여 버마 전국에 배포하였다.
랭군의 한 주민은 이 전 수도 부근에서 전단들을 보았다고 말했다.
“나는 청년들이 판소단 고가도로 밑과 틴간균 읍과 투완나 읍에서 이 전단들을 뿌리는 것을 보았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 전단에는 엄지손가락을 펴 든 표시(승리의 표시)의 로고가 그려져 있고, ‘가난에서 해방되자!’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그는 그 전단들이 전자봉과 자동차 앞 유리에 찔러 있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그 근방에 있던 시청 노동자들이 자기들이 발견한 전단들은 수거하였지만, 전단들이 그 곳의 전 지역에 뿌려져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모든 전단들을 수거할 수는 없었습니다.”라고 그 목격자는 말했다.

<세대의 물결> 대변인 모에 트웨이 씨는 자기들은 버마 전국의 모든 도시에 10만 장 이상의 전단을 뿌릴 계획이었다고 말했다.

모에 트웨이 씨는 자기들은 결성 1주년을 기념하고 이 나라에서 독재와 활발하게 싸우는한 그룹이 있다는 사실을 버마 민중들과 SPDC 정부에게 상기시키고자 했다고 말했다.

<세대의 물결>은 작년 9월 승려 주도의 시위 이후인 2007년 10월 9일에 30명의 회원으로 결성되었다.

모에 트웨이 씨는 지금 이 그룹은 약 100명의 회원들이 버마 전국 각 지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 중 10명은 구속 중이라고 말했다.

이 그룹의 주도적인 회인인, 유명한 힙합 가수 차야르 초 씨는 올해 3월 12일 정부 당국자들에 의해 구속되어 있다.


*PNLO, 정권의 군대에 공격을 착수하다.
2008 10 20, (DVB)-<범민족해방조직>(PNLO) 전사들은 버 마 정권의 군대에 점령당한 <산주민족해방조직>(SSNLO)의 전 본부에 지난 주 공격에 들어갔다.

PNLO 대변인 쿤 췌 토 씨는 “ 10월 16일 밤, 오후 11시 50분, PNLO의 한 그룹이 나웅 타웅과 경찰서가 있는 LIB-421을 공격하였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공격이 가 SSNLO 지도자들에게 무기를 버리라는 강요를 하기 위한 압력에 의해 촉발되었다.

SSNLO 지도자들이 무기를 버리자, SPDC 군대는 모든 종류의 압력을 다 동원하여 지방 사람드을 위협하고 고문하였다고 그는 말했다.


“그 사람들은 이 사실을 우리에게 보고하였고, 우리는 그들의 요구에 따라 공격을 감행한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SPDC 군대는 최근 카렌주, 카렌나이 주, 산주 등에 공격을 감행하였고, 이 침략 행위들과 관련되어 인권이 침해되었다고 그 지방 사람들은 보고했다.



*<88세대 학생 그룹> 소속 2인, 3년 징역형을 선고받다.
2008 10 20,(DVB) <88세대 학생 그룹> 회원 2 사람은 불법 외화 거래 혐의로 각기 3년 징역형을 선고 받았다고 그들의 변호사 킨 마웅 세인 씨가 말했다.

이 선고는 인세인 감옥 특별 법정에서 열린, 산 차웅 읍 법정에 의해 진술을 들은 후 내려졌다.

<88 세대 학생 그룹> 회원인 킨 모에 이에 씨와 초 수에 씨는 몬 주 카이크토 읍의 게스트 하우스에서 지방 군 비밀 요원들에 의해 체포되었었다.

그들은 후에 인세인 감옥으로 이송되어 경찰의 특별 정보국에 의해 불법 외화 거래 혐의로 기소되었다.

킨 마웅 쉐인 씨는 두 사람에게 이 죄의 최고형이 선고되었지만 아직도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 초 소에 씨는 카이크토에서 자신의 살충제 사업을 위해 버 마 돈 1백 6십만 키야트를 모으려 했습니다”고 킨 마웅 쉐인 씨는 말했다.

“나중에 그와 마 킨 모에 아에 씨는 카이크토요 파고다에 잠시 들렸는데 거기에서 버 마 돈이 필요한 외국인 관광객 가족들을 만나, 그들을 돕기 위해 3만 키야트를 주었고, 그들은 그에게 대신 진 자켓과 바지를 주었습니다.”고 그는 말했다.

“그 두 사람은 카이크토 [읍] MAS에 의해 그날 밤에 체포되었는데, MAS는 구속 이유도 밝히지 않았다고 합니다.”


*활동가들, 폭탄공격 혐의로 법정에 서다.
2008, 10, 2 (DVB) 지난 7월 쉐 피타르 읍에서 폭탄공격 사건에 관련된 혐의로 기소돤 세 명의 활동가들이 지난 주 북 랭군 주 법정에 섰다고 그의 변호사들이 말했다.


인권 옹호와 증진 네트위크 회원 한 명과 NLD 당원 두 명은 쉐 피타르 읍 경찰서장에 의해 폭발물에 관련한 죄 위반 혐의로 기소되어 있다.

그들은 지난 7월 1일 쉐 피티르 읍 <조합연대발전협회> 사무실을 폭발물로 공격하여 건물에 손상을 입힌 죄로 기소되어 있다.

두 명의 NLD 당원들을 대신한 변호사 포 퓨 씨는 자기의 의뢰인들에 불리한 증거는 없다고 말했다.

“법정에 제출된 증거 물건들 중 어느 것도 폭발물 같지도 않았고, 폭탄 파편에서 채취된 증거 재료들이 나의 의뢰인들과 관계가 있다는 보장할 수 있는 증거는 없었습니다.” 라고 포 퓨 씨는 말했다.

“이 사건을 처리하기 위해 랭군에 올라 온 내 의뢰인들의 가족들은 당국자들에게 압력을 받았답니다- 그들은 [쉐 피타르] 경찰서장과 다른 정복 경찰들에 의해 각기 다른 시기에 방문을 받았다는군요.” 라고 그는 말했다.

“그들은 젊은 변호사들에게 의뢰했다고 가족들에게 야단을 쳤으며, 두 사람에게는 유치장에 감금되어 있을 때 음식을 주지 않고 가족들의 면회도 허용치 않겠다고 위협하였습니다.”하고 말을 이었다.

“ 의뢰한 변호사들에 관해 협박하는 것은 법적 대리인을 선정할 권리를 위반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