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버마의 최근 소식(2008년 1월)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8-02-29 23:45
조회
1164
*88학생 지도자들 언론법으로 기소되다.
2008년 1월 28년(DVB) 88세대 학생지도자들 민 코 내잉 씨와 코 코 귀 씨 가 언론법 위반으로 기소되었다고 우 아웅 테잉 변호사가 말했다.

상품가격 인상문제에 관련된 시위 사건에 관련된 혐의로 2007년 8월부터 특별한 혐의 없이 구금되어온 두 지도자들은 <인쇄업자 와 출판업자 규제법> 17/20조 위반으로 기소되었다.


*구금된 학생들, 감옥 안에서 시험을 치르도록 해달라고 요구하다.
2008년 1월 28일 (DVB)-인세인 감옥에 구금된 두 학생의 가족들은 자기 자식들이 구금 상태에서라도 시험을 치루게 해달라고 요구하는 편지를 교도 행정국 보냈다.

수학과 1학년 학생 예 미야트 헤인 씨와 지질학과 최종학과 학생은 랭군 웨스턴 대학에 재학 중인데, 대중 시위에 관련되어 2007년 10월 구속되기 한 달 전에 시험을 보았다.

그들은 학점이 더 필요했기 때문에 재시험을 치러야 했다.

그 가족들은 자기 자녀들이 어떤 죄목도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에게 재시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편지의 복사본들이 내무부장관 마웅 우 소장과 문교부 장관, 랭군 웨스트 대학 교수, 적십자사 국제 위원회 그리고 인세인 교도소장에게도 보냈다.

이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같이 국가 소요죄로 기소되어 있다.



.
*평론: 버마의 학자들과 지식인들은 다 어디에 있는가?
나잉 코 코

2008년 1월 15일 (DVB)-오늘날 많은 버마 학생자들과 정세 분석가들은 버마 민주화의 전망에 비관적이다. 지금 학자들은 그들의 지식과 업적을 버마 민주주의를 위해 활동가들과 공유할 필요가 있다.

2007년 버마의 사프론 혁명 이전에는 많은 버마-지향적인 수필, 회의, 세미나 그리고 논문들의 집필이 버마 학자들과 전문가들에 의해 수행되었고, 정규적인 버마 최신 회의들이 싱가포르 국립 대학교, 호주 국립대학교, 윈슨톤 파크 토크, 찰스톤 파크 토크 등등에 의해 개최되었다.

이런 많은 학술회의들은 버마의 민주화는 거짓이며, 창설자에게 커다란 책무를 줄 것이라고 제시하는 비현실적인 사고들, 거짓된 가정, 운명론적인 평가등이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들 내의 학자들과 버마 정치적 전망상의 이와 같은 현재의 불일치를 뛰어 넘기 위하여, 우리는 현대 버마 학자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전략적으로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으며, 그들의 교육받은 자녀들은 사회에 대한 자신들의 도덕적 책임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만약 버마-워처의 성명들이 정확하다면, 그들이 버마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적 성공 전략을 처방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버마학자들>이라는 용어는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었으며, 자기들의 학문분야와, 학식과 지식에 있어서 전문적 지식을 보유한, 많은 존경받는 학자들, 예컨대 존 시덴함 프르니발, J. A. 스트와트, 고르든 O. 루스, 우 메이 아웅, 우 페 무앙 틴, 사야 자우귀, 우 킨 마웅 라트, 사야 민 투 웅라 페 박사, 탄 툰 박사 등등을 포괄하는데 사용되었다.

하지만, 1988년부터 2008년에 이르는 우리의 동시대에 있어서, 과연 참된 학자라는 사람들이 버마에 얼마나 많은가?, 그들은 자기들의 앞서나가는 지식을 버마 민주화의 과정에 적용하고 있는가? 그들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잘 교육 받고자 하는 새로운 세대들을 격려하는 횃불이 되고 있는가?

버마 민주화 운동은 1988년 민주혁명과 함께 태어난 이런 버마학자들의 기여한 바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당신은 자유주의의 이성적 선택 이론에 기초하여, 그 기여한 바가 버마 민주화를 지원하는 것인가 아닌가의 선택인가 하고 논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바꾸어 말해 보자. 현재 학자의 역할이 명백히 발전하는 지식을 포함하지만, 가르치고 적용함을 통하여 그 지식을 통합하고 적용하며 사회와 지식을 공유하는 데까지 확장되어야 한다. <구굴 학자들>(google scholars; 인테넷 상의 지식들을 비유적으로 말함-역주)까지도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전 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보다 기초적이고 학술적인 지식을 얻게 해준다.

버마 정치지평에 관한 실재적인 시나리오들 속에서, 버마는 자신의 나라에 태어난 아들 딸들의 모든 다차원적 학술 지식들과 전문지식들이 필요하다.

#필자 내잉 코 코 씨는 저 정치범이며 현재, 뉴질랜드 오크랜드 대학에서 국제관계 대학원에서 장학생으로 공부하고 있다.





*영국 그룹들, 버마 여행 보이코트를 촉구하다.
2008년 1월 16일 (DVB)-<영국 노동조합 회의>와 <대영자선 관광 재단>은여행자들에게 버마 여행을 중단하라고 요구하며, 관광회사들과 관광 가이드들로 하여금 이 나라 관광을 보이코트하라고 촉구하였다.

오늘 배포된 보도자료를 통해, 이 그룹들은 이 나라의 관광은 인권침해사건들과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버마군부정권의 정당화로 보여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버마 관광지들과 시설에 강제 노동과 아동노동이 개입되어 있으며,관광 수입과 승인된 관광이 버마를 통치하는 피비린내 나는 독재 정권에 허용되는 것이며, 이 나라 관광은 전체가 하나인 감옥인 이 나라에서 음란한 휴일을 보내는 것에 불과 하므로, 이 나라를 관광지 목적지 명단에서 제외시키라고 관광산업에 촉구하였다.
이 그룹들은 이 산업에 직접적으로 연계된 폐습들의 사례들로서 관광지역으로부터 강제 이주된 백만이 넘는 사람들과 관광개발 사업들에서 자행되고 있는 강제노동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버마에서의 책임있는 관광을 옹호하는 자들은 이 나라의 관광을 보이코트 하는 것은 이 나라에 대한 감시를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이며, 이 산업에 의존하여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일반 버마 사람들을 어렵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관광 재단>과 TUC는 관광산업은 일반 버마 사람들에게는 별 이익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이 정권에 훨씬 많이 요구되는 수입원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런 주장을 논박하였다.


*7000 명의 서명자들, 아라칸 NLD 지도자들의 석방을 탄원하다.
2008년 1월 7일 (DVB)- 아라칸 주의 주민 약 7000명은 <전국민주주의 동맹>(NLD) 당원 2 사람의 석방을 정부에 요구하는 청원서에 서명하였다.

타웅곡 읍 NLD 당은 2007년 9월 시위 사건으로 구속된 이 읍의 NLD 서기 우 킨 라 씨와 부서기 코 민 아웅 씨의 석방을 위한 청원운동을 시작하였다.
우 킨 라 씨는 4년 3개월 징역형을 선고받고 현재 산도웨이 감옥에 구금되어 있다.

역시 산도웨이 감옥에 구금되어 있는 코 민 아웅 씨는 9월 시위 관련으로 9년 6개월 징역형을 받았다기 나중에 2년 6개월로 감형되었다.

*군사정권, 활동가들의 구속을 계속하다.
랭군에서만 승려 1인을 포함한 최소한 10 명이상의 정치 활동가들이 2008년 1월 1일 이후 구속되었다고, 친 민주화운동 소식통들이 전했다.


1월 4일, NLD청년 당원 3 명이 구속되었다.

전 정치범이자 88세대 학생들인 2인도 구속되었다.

이 정권이 더 이상 구속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 사회의 계속되는 호소를 무시하고 2007년 대중 시위사건들이래 랭군을 포함한버마 전국에서 구속이 계속되고 있다.

*랭군에서 인터넷 사용자들에 대한 감시가 늘어나고 있다.
2008년 1월 7일 (DVB)-랭군의 인터넷 카페의 소유자들은 지난 9월 이래 당국은 인터넷 사용에 대한 규제를 훨씬 더 강화하고 있으며, 인터넷 사용자들에 대한 감시를 보다 엄격히 시행하고 있다고 말한다.

랭군 시 사이버 사업주들은 특수 경찰이 자기들에게 매주 인터넷 사용 자료를 CD에 구워 제출하라고 지시했다고 DVB에 전했다.

*랭군 시 언론인들의 전화, 차단되다.
2008년 1월 3일(DVB)-랭군의 언론 관계 소식통에 의하면, 9월 시위사건들에 뒤이어 기자들과 외국 특파원들의 휴대전화와 국내 전화가 <미얀마 우편 통신국>(MPT)에 의해 차단되고 있다고 한다.

랭군에 주재한 한 언론인은 NHK 와 로이터 통신등 유명한 뉴스 제공회사의 외국 특파원들과 몇몇 외국 대사관들의 전화 회선이 차단되었다고 말했다.

MPT, 정보부, 내무부 등은 모두 전화 업무의 중단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군부와 안보국도 자신들은 이 업무의 책임부서가 아니라고 말하면서, 자신들의 개입을 부인하고 있다.

*승려 그룹, 평화적 반정부 운동을 촉구.
2008년 1월 2일 (DVB)-<전 버마 승려 동맹>은 버마 국민들에게 이 정권에 반대하는 자신들의 투쟁을 지지해 달라고 요청하면서도, 폭력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는 성명서를 어제 발표하였다.

이 성명서는 승려들에게 버마 정권 보이코트 운동을 계속하자고 촉구하면서, 승려들과 국민이 같이 하면, 이 나라의 인도적인 문제들을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이 그룹은 목표의 달성을 위해 폭력 사용은 거부하였다.

승려들은 지난 9월 반정부시위에 가담한 이래, 탄압과 구속의 목표가 되고 있다.


이 시위들에 대한 정부의 폭력적 진압에 대한 대응으로서, 많은 승려들은 정부 관리들과 지원자들의 보압물을 받기를 거부하고 시험거부운동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