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구

도`농 공동체를 살리기 위한 <산촌유학> -II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8-02-29 23:31
조회
2287
산촌 유학-II

I. 이념과 형태

1) 산촌유학은 새로운 교육실천활동
산촌유학은 단기산촌유학과 장기산촌유학으로 분류되어, 일반적으로 산촌유학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은 장기유학이다. 이것은 “친부모를 떠나, 1년 단위로 자연이 풍요로운 농·산·어촌에서 생활하면서, 자연체험활동이나 집단생활체험 등을 통하여, 심신의 건전 육성과 아이들 한 사람 한 사람의 가능성을 끌어내는 교육실천활동”이다.
오늘 날, ‘살아가는 힘’이 중요시 되고 있는 가운데, 이 ‘살아나가는 힘’을 지닌 아이야 말로 산촌유학이 목표로 하는 아동상이며, 산촌유학은 그 힘을 체험적으로 청소년들에게 길러주기 위한 시스템인 것이다.

2) 교육적 지도와 지역 간의 융합을 위해
-학원방식의 제창-
산촌유학의 체험은, 집단생활체험, 자연체험, 지역문화체험 등 다양성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 때문에, 단지 사는 곳을 옮겨, 지방의 학교에 다니는 것만이 아니라, 총합적으로 조정된 생활환경이 필요하다.
거기에, 지금까지의 체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산촌유학)육성회>는 지역 농가에서의 홈스테이와 전용시설(센터)에서의 생활을 병용하면서 지역 학교를 다니는 학원방식을 제창하고 있다.

거주형테에 따른 방식
----------------------------------
(1) 학원방식
(의무교육--지역의 공립학교) 활동센터
(2) 활동센터 기숙사 방식
(집단생활·자연체험 등)
(3) 받아들이는 농가·지역 방식
(농촌문화·擬似형제 체험 등) 농가·지역 학교

산촌유학은 이 3자가 상호적으로 연락을 해가면서,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환경을 구축한다.

--------------------------------------------------------------------
* 학원방식에 의한 산촌유학 시스템
학원방식은, 활동센터를 기점으로, 학교·지역(농가)이 상호적으로 관계해 가면서, 각각의 분야에서 청소년 교육을 원활하게 시행하여, 총합적인 지도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역주민의 지원과 지자체의 이해를 받으면서, 3자가 밀접하게 관계를 갖는 것으로 실현되는 방식이다.

a) 활동센터에서의 집단생활과 자연체험활동
센터생활에서는, 연령이 다른 어린이들이 침식을 함께 하며, 집단생활을 체험하고, 전문지도자가 교육적 배려를 해가면서 그 교육을 담당한다.l
연령이 다른 어린이들 간에- 집단생활을 함으로써, 사회성·협조성·자립심이 키워져, 인간사회에서 살아 나가기 위한 기초가 싹터 간다. 또한, TV, 게임, 만화 등의 현대 아이들이 일상적으로 가까이 하고 있는 놀이 도구들이나 용돈 등을 배제함으로써, 아이들 본래의 개성·특성을 계발함과 동시에 현대의 아이들에게 가장 많이 결여되어 있다고 여겨지는 욕구불만내성(欲求不滿耐性)도 이 센터에서의 생활 중에 아이들 자신 속에 키워간다.
또한, 센터에서의 생활은 산촌유학의 특장을 살려, 사계절을 통한, 특성이나 인격적 소재를 살려, 프로그램화 하여, 효율적으로 아이들에게 체험이 되게 하는 장도 된다.

b)농가활동에 의한 지역문화 체험과 의형제체험
농가에서는 일 년간 변하는 일이 없이 3~4명의 동아리로 생활한다. 이것은 현재 많이 나타나 있는 소수 자녀 가정에서는 없는 형제 체험이 의사적(擬似的)으로 체험되게 하다는 생각에 기초하여 실시되고 있는데, 이것을 산촌유학에서는 의형제관계라고 불리고 있다. 그리고, 농가의 어른을 ‘아버지’ ‘어머니’라고 부르고, 유학생이 농가의 일원이 되어 생활함으로써, 지역을 역할을 담당해 가면서, 여러 가지 체험을 쌓아 간다.
이러한 농가 생활에서는 가사노동(심부름)은 물론, 농사작업이나, 지역의 축제에 참가하는 일 등을 통해, 아이들은 지역 속에 녹아들어가 도시에서는 얻을 수 없는 지역사회와의 연결이나, 가족으로서 서로 협력하면서, 자연과 함께, 생활하는 일들을 체험할 수 있다.
단지 활동내용 만을 본다면, 활동 센터에서도 십분 실시 가능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 고장에 뿌리를 내리고 생활을 해 온 농가의 협력이 있다면, 아이들은 보다 진짜의 체험을 쌓아갈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산촌유학에서 농가활동을 통해 본래 얻고자하는 것이다.

3) 지속가능한 사업을 목표로 하여

(1) 일본의 산촌유학의 현황
현재 일본에는 전국 94개 시· 정(町)·촌에서 실시되고 있는 산촌유학이 전국에 보급된 원인은, 본래의 취지에 찬동한 자자체 뿐만이 아니라, 산촌유학의 도입 후 아동 수 증가나 도시·농촌 교류의 발전 등 2차적 효과가 자자체나 지역이 안고 있는 과제(인구 과소화나 학교통폐합·복수학급제 등)을 해결하는 시책으로서 기대되는 면도 있다.

a) 산촌유학제도를 도입한 이유
i) 도회지 아이들에게 자연체험을 하게 하기 위하여
ii) 적은 수의 학급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iii) 학교 존속을 위해
iv) 도시와의 교류를 통해 지역을 사리기 위한 사업으로서

b) 산촌유학을 한 이유
i) 자연체험에의 동경
ii) 현재의 학교에 친숙치 못해
iii)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보기 위해
iv) 시골의 생활을 하고 싶어서

이와 같이
I) 청소년기의 자연체험, 집단생활체험, 의형제 체험, 대가족체험, 농촌문화 체험 등 당초의 산촌 유학에 대한 필요와
ii) 인구 과소화, 고령화, 지역의 붕괴, 학생 수의 감소, 복수학급 등을 회피하기 위한 농촌지역의 필요,
iii) 그리고, 청소년을 둘러 싼 사회 및 가정환경의 변화, 부등교(不登校) 문제 등의 해결 등의 필요성이 더해져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것이 일본의 산촌유학의 실정이다.

또한, 이와 같은 참가자· 받아들이는 쪽, 쌍방의 필요의 다양화에 더하여, 재정부족에 의한 전용시설의 건설 난, 고령화에 의한 산촌부모의 부족, 비어 있는 집 대책 등의 사회정세도 변화해, 산촌유학의 운영에 다양성이 보이게 된 것이 현재 일본의 실정이다.

현재에는, 거주형태로 분류하면, 산촌유학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거 형태가 존재한다.
I) 학원방식---활동센터와 농가에 반 달 씩 생활한다.
ii) 기숙사 방식-1년 내내 활동 센터에서 생활한다.
iii) 산촌부모 방식-1년 내내 지역주민 댁에서 생활한다.

(2) 산촌 유학의 효과에 관하여
산촌유학의 효과에는 형태가 다양하지만, 교육사업이라는 취지에서 생각한다면, 청소년에의 효과가 가장 중요하다.

*주거형태별로 본 산촌유학의 효과.(보수응답 %)
---------------------------
산촌부모 집 기숙사 학원
1) 지역사람들에게 인사할 수 있게 되었다. 81.6 88.8 95.7
2) 여러 사람과 친구가 될 수 있게 되었다. 90.8 84.1 90.2
3) 자신의 일을 자신이 하게 되었다. 70.1 82.2 87.0
4) 자연에 단련되어 신체가 건강해졌다. 75.9 73.8 85.9
5) 자연이나 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66.7 66.4 83.7
6) 부모를 떠나, 부모의 감사함을 알게 되었다. 79.3 80.4 88.0
7) 힘들지만 참고 열심히 하자고 하게 되었다. 64.4 67.3 77.2
8) 농업·농가의 생활에 친밀감을 느끼게 되었다. 59.8 60.7 91.3
9) 야외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52.9 63.6 75.0
10)부모의 말없이도 공부하게 되었다. 64.4 66.4 64.1
11) 식사의 좋고 싫음이 없어졌다. 58.6 61.7 71.7
-------------------------------------------------------------------
2005년 조사. 응답자- 산촌부모 집 87, 센터 기숙사 107 학원 92 명

위의 표를 보면, 총체적으로 긍정적인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있으며, 어떤 거주형태에서나 산촌유학의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다.
한편으로, “농업·농가의 생활에 친밀감을 느끼게 되었는다.”라는 항목에 관하여는 지역 농가에 홈스테이 하는 산촌부모 집의 경우의 수치가 낮고, 반대로 학원방식의 수치가 높은 것이 두드러진다. 또한, “자연이나 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야외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식사의 좋고 싫음이 없어졌다.” 등의 항목에 대해서는, 학원방식의 수치가 높음이 눈에 띈다.
학원방식에서는 전문지도자가 교육적 관점에서 지역의 자연이나 인재들과 함께하는 활동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지도를 하고 있다.
이런 점들에서 볼 때, 산촌유학의 효과를 십분 발휘하기 위해서는, 어떤 주거형태에서든 교육사업으로서의 이념을 가지고, 그것을 구현시킬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계획적으로 청소년의 지도에 적용하는 일이 필요불가결하다.

(3) 교육사업으로서의 산촌유학

다시 한 번 산촌유학의 원점으로 돌아 간 보다면, 산촌 유학은
“청소년 대한 교육실천 활동”
이며, 그 2차적인 효과로서, 지역 활성화·도시와 농촌의 교류·인구과소화의 해소·학교의 활성화와 복식학급의 회피·사는 보람 찾기 대책· 부등교 문제 대책 등이 생각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산촌유학에는 다양한 필요성이나 효과가 기대되고 있으나, 그것에 특화된 사업은 없고, 어디까지나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교육의 일환으로서 산촌유학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면, 저절로 산촌유학의 총합적 효과가 발생하고, 도시와 농·산·어촌 쌍방의 필요가 상응하여, 결실있는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다.

(4) 받아들이는 지역 청소년들을 끌어들이는 사업의 전개
현재, 산촌유학을 실시하는 농·산·어촌에 있어서도, 청소년을 끌어들이는 사회환경·가정환경은 도시화되고, 아이들은 실내 놀이나, 게임 등, 대도시와 다르지 않는 생활을 보내고 있는 형편이다.
거기에, 산촌유학을 실시하는 위에는, 현지 아동생동들을 끌어들인 사업으로서 인식하고, 통학합숙이나 숙박체험 등의 사업을 병행 실시하여, 지역에 있어서도 결실이 있는 산촌유학이 될 수 있게 사업전개를 할 필요가 있다.

(5) 단기 산촌유학의 경험 쌓기가 중요.
산촌유학에는, 관청·지역사회·학교·학부모회·지역단체 등 다양한 연관관계가 필요하게 되어 있다. 그러기 위해, 이러한 조직의 이해와 협력을 얻기 위해서도, 안이하게 산촌유학을 실시하여서는 안 되고, 현장 조사나 관계자에게 철저하게 취지를 설명하는 등의 준비기간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일 년간 이이들을 맡길 보호자나 아이 본인에게 있어서도, 그 어떤 준비도 없는 갑작스러운 산촌유학은 불안을 불러오며, 유학 중의 문제발생에 연결된다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산촌유학을 실시하지 않고, 여름 방학 등을 이용하여, 1주일 정도의 자연체험 활동이나, 체험 유학, 부모 자식의 활동 등 단기산촌유학을 실시함으로써, 지역과 참가자들 간에 충분한 신뢰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산촌유학보다도 가볍게 참가할 수 있는 단기산촌유학의 참가자들을 확보함으로써, 장래의 산촌유학생 모집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현재로는, 일본의 <(산촌유학)육성회>에는 산촌유학생의 약 8할이 단기산촌유학을 경험하고, 현지의 상황이나, 활동내용을 이해한 위에 유학을 하고 있음이 밝혀져 있다.
이러한 준비기간을 참가자 측, 받아들이는 측 쌍방이 가짐으로써, 산촌유학 본래의 취지를 철저히, 원활하게 동시에 계속성이 있는 산촌유학사업의 실현이 가능하게 된다.

II. 운영자를 위한 질문과 응답

1. 산촌유학은 무엇인가?

* 산촌유학의 목적은 무엇인가?
어린아이들이 부모의 곁을 떠나, 농·산·어촌지역의 풍요로운 자연을 통해 지역 분들과 상호접촉을 하며, 그 고장의 공립학교에 통학하는 가운데, 자립심이나 욕구불만을 이겨내는 힘을 획득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맺기 등을 체험적으로 배워, 소위 ‘살리는 힘’을 육성하는, 총합체험학습이 그 주요한 목적이다.
또한, 중산간지역이나 농·산·어촌지역(소위 자연이 많은 지역)은 차세대를 담당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풍요하게 양육하는 체험교육소재의 보고다. 이 소재를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활용하는 것은, 도시와 농·산·어촌지역의 교류를 통해 지역활성화라고 하는 부차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받아들이는 지자체는 새로운 지역 살리기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2. 산촌유학의 운영에 관하여

1) 어떤 조직이 운영에 관여하고 있나?
민간교육단체·지자체 교육위원회·지역주민조직·학교·개인 등 다양하다.

2)운영을 위해 얼마나 비용이 소요되는가?
유학생의 생활형태(받아드릴 체제)에 따라 그 비용도 다르지만, 유학생의 생활비·지도자 의 고용비용·시설 숙박비·산촌부모집의 숙박비 등이 들 것이다.
운영비는 참가자들의 부담금과 지자체의 보조금으로 처리된다.

3) 장기유학의 경우 주민등록표를 옮겨야 하나?
유학할 고장의 지자체에 주민등록표를 옮겨야 그 지역의 학교에 다닐 수가 있다.

4) 생활 형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i) 기숙사 방식-운영주체가 설치한 기숙사에서 1년 내내 집단생활을 한다.
ii) 산촌부모 방식-1년 내내 지역주민 댁에서 생활한다.
iii) 학원방식---활동센터와 농가에 반 달 씩 생활한다.

5) 생활형태 별 지자체의 관여는 어느 정도나 되는가?
i) 기숙사 방식
지지체가 운영주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교육위원회가 담당자가 되어, 지 도자 등의 배치나 예산을 계상하여 사업을 운영한다.

ii) 산촌부모 방식
지역주민들이 운영주체가 되어 지자체는 실정에 맞추어 보조금을 지출하는 등, 간접적인 관계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iii) 학원방식
민간교육단체와 지자체가 제휴하여 쌍방의 장점을 살려, 사업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어떤 경우도 지지체의 지원이 필요하다.


6) 산촌유학과 지역주민은 어떤 관계를 갖게 되는가?

(1) 기숙사 방식
지역과의 관계는 아무래도 희박하다고 할 수 있지만, 다만 기숙사가 주최하는 다양한 활동에는 지역주민이 지도자로서 관계를 맺어 유학생의 체험활동이 이루어진다.

(2) 산촌부모 방식
완전히 지역주민이 주최가 되어 산촌유학사업을 추진한다. 유학생의 모집부터 생활의 보살핌, 보호자나 학교와의 연락, 선전활동 등 그 관계 맺기가 여러 갈래로 복잡하다. 학교 교직원의 협력을 얻는 경우가 많다.

(3) 학원방식
지역의 농가에서의 홈스테이나 체험활동지도·협력 등의 분야에서 관계 맺기가 많이 나타난다.

7) 참가자 모집은 어떻게 하는가?
신문이나 TV 등 매스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역시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다. 실제로 참가한 유학생의 보호자가 주위에 전하는 효과 가 설득력을 갖는다.
일과성의 선전이나 매스콤의 취재에 의존할 경우, 효과가 오래 가지 않는다. 매일 매일의 유학생들에 대한 지도야 말로, 모집활동에 가장 중요하다. 또한, 실시단체에 의한 경우는, 춘·하·동 휴가에 단기 체험 활동을 실시, 그 중에서 유학에의 동기 유발을 시키는 경우도 있다.

8) 운영에는 어떤 인재나 체제가 필요한가?
지역의 생활문화·교육·지역활성화·행정/재정 등에 관심이 있는 분이 중심이 되어, 산촌유학사업의 실무지로서 다양한 네트워크의 구축과 지원체제를 만들 필요가 있다.
또한, 유학생의 생활형태(받아드릴 체제)에 의해서는 생활지도자·활동지도자,·요리원 등을 배치하는 일이 필요하다.

* 다양한 관계자의 지원이 필요하다.

산 촌 유 학 운 영 주 체
--------------------------------------------------------------------
[받아들리는 체제(지도자·용무원·조리원. 간호원 등)]




학 학 지 지 외 전 유 보 관
부 역 자 부 문 학 호 계
모 주 체 리 강 경 자 단
교 회 민 더 사 험 체





3. 산촌유학의 효과에 관하여

1) 아이들에게는 어떤 효과가 있나?
일본<(산촌유학) 육성회에서는 2003년 유학체험자 약 900 명을 대상으로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하고 그 총합적 효과에 관하여 검증하였다.
체험자로서 플러스 효과가 있었다고 제시한 상위 5항목은 다음과 같다.

1) 사람들과의 사귐의 방법이 몸에 배었다.
2) 자연과의 상호 만남을 즐기게 되었다.
3) 사람과의 상호교제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4)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되었다.
5) 참을성이 생겼다.

또한, 보호자는 아이들을 유학시킨 효과로서 이하의 5가지를 상위의 것으로 제시하였다.
1) 사람들과의 사귐의 방법이 몸에 배었다.
2) 정신적으로 강인해졌다.
3) 자연과의 상호 만남을 즐기게 되었다.
4) 참을성이 생겼다.
5) 사람들과의 상호교제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산촌유학에는 아이들이 다양한 생활체험을 쌓아가는 가운데, 사람과 사람과의 교제에 관하여 체험적으로 그 중요성을 습득하고 있는 것이 무엇보다도 큰 효과라고 말할 수 있다.

2) 받아들이는 학교나 아동·학생들에게는 어떠한 효과가 있나?
산촌유학을 받아들인 학교는 태반이 소규모 학교이다. 소규모학교에는 아이들의 인간 관계가 고정화되는 것이 일반이다. 유학생을 받아들인 학교의 교직원들은 유학생이 학급에 들어 옮에 따라 이 고정화된 인간관계가 깨지고, 현지의 아이들이 활성화되는 것이 무엇보다 커다란 효과라고 하는 감상을 말하고 있다. 좋은 의미에서의 경쟁이 일어나, 현지의 아이들에게 자극이 되고 있는 것이다.

3)지자체나 지역에 있어서는 어떤 효과가 있는가?
도시와 농·산·어촌 교류의 활성화가 커다란 효과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만이 아니라, 유학생의 보호자들이나 그 외의 사람들이 지역주민들과 교류를 하는 중에, 물심양면의 교류가 시작되고, 나아가서는 그 사람들이 지역주민들의 지원자가 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는, 유학생 세대가 그 지방에 거처를 옮기고, 유학생경험자가 그 지방에 시집을 가, 지역 속에서 생활을 시작했다는 구체적인 사례도 생겨나고 있다.
사람들과의 교류는 마음의 교류이며, 도시와 농·산·어촌의 공생대류의 모델 케이스가 되고 있다.

4) 생활형태에 의한 장점 단점은 어떤 것인가?
기숙사 방식은 다른 연령층의 아이들이 공동생활을 하는 가운데, 집단침식경험을 얻는다. 이 체험을 통하여,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나 협동의 즐거움을 배운다. 그러나 지역과의 관계맺음이 희박해지며, 지역 주민과의 접점을 찾는 것이 과제가 적지 않다. 또한, 아이들과의 생활을 같이 하는 기숙사 사감이나 지도자 등의 배치나 처우 면에서, 여러 가지 과제를 안고 있기도 한다.

산촌부모 방식은 지역의 농가에서 홈스테이 하는 방식인데, 가족의 일원이 되어 생활을 한다. 이 방식은 아이에 따라 마음의 고향이 되기도 하고, 생애를 통해 교류를 계속해 나가는 것을 기대할 수도 있다.
한편, 홈스테이 가정과 맞지 않아, TV나 게임에 몰두하는 등 도회지에서와 다를 바 없는 생활을 보내는 등의 문제도 있어, 산촌부모들 자신이 교육적 견지에 서서 유학생을 대할 각오가 필요하다. 또한 산촌부모가 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아이들을 맡아 양육한다는 정신적 부담이 있으며, 산촌부모가 지처 나가떨어지는 사례도 눈에 뛴다.

학원방식에는 전술한 두 가지 방식의 단점을 보안하고 떠 나아가 장점을 살리 는방법으로 가장 역사가 길며, 충실한 사업내용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다.
또한 이 방식은 아이들의 생활체험의 장을 기숙사와 지역에서 찾고 있기 때문에 보다 풍요로운 체험활동이 전개될 수 있다. 그러나 산촌부모의 확보가 과소화·고령화의 영향 때문에 큰 과제가 되고 있다.

4. 참가자에 관하여 알고 싶은 점

1) 산촌유학에는 어떠한 아이들이 참가하는가?
각각의 운영주체가 내세운 산촌유학의 운영방침에 공명하는 분들의 아이들이 참가한다. 그러나 그 가운데에는 친부모아래서는 양육할 수 없는 경우, 양육하기 곤란한 경우, 학교가 받지 않는 경우, 부등교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우에, 산촌유학을 찾는 아이들도 적지 않다. 이러한 아이들에 관하여는 각 운영주체가 각각의 방침에 비추어 맞게 바는 것을 판단한다.

2) 유학을 희망하는 아이들이나 부모들의 동기는 무엇인가?
일본<(산촌유학)육성회>가 실시한 보호자의 의식조사(2003년)에서는 상위 5항목이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I)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양육하고 싶다.
ii) 씩씩해지기를 원한다.
iii) 부모와 떠난 생활을 체험하게 하고 싶다.
iv) 아이의 힘을 험해 보고 싶다.
v) 마음과 육체를 강하게 만들어주고 싶다.

또한, 유학을 희망하는 아이들은 .같은 조사에서 다음과 같은 5항목을 상위에 올렸다.
I) 자연이 좋으니까
ii) 부모가 추천하여서
iii) 형제가 참가하고 있으니까
iv) 부모에게서 떠나 있고 싶으니까
v) 자신의 힘을 시험해 보고 싶어서

3) 유학 후 참가자들은 어떤 감상을 갖고 있나?
총합효과의 검증결과(2003년에 실시)에 의하면, 긍정인 평가를 한 경험자는 90.3%, 였다.
그러나 긍정적이지 않거나 모르겠다고 대답한 경험자도 9.7%로 약 1할이었다. 그 이유로 는 부모와 떨어져 생활한 것이 괴로웠다, 참고 지내야 하는 생활에 견디기 어려웠다, 학교 에 적응하기 어려웠다, 등이 제시되었다.


5. 보호자에 관해 알고 싶은 점

1) 보호자는 산촌유학에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가?
“체험을 통하지 않으면 획득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심상과 태도의 변용”을 기대하는 보호자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이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운영이념과 받아 들이는 주체의 정비, 그리고 지도체제의 충실이 필요하다.

2) 보호자들과 산촌유학의 학교나 지역과는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
각각의 운영주체들의 이념, 운영방법, 생활형태(받아들일 체제)에 따라 다르다. 공통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이들 뿐 만 아니라 보호자들을 포함하여 도시와 농`산·어촌의 교류라는 관점에서 각각의 실정에 맞게 적극적으로 학교행사나 지역행사에 관계하는 것이 기대된다.


6. 받아들이는 학교에 관하여 알고 싶은 점

1) 산촌유학에 적합한 학교에는 어떤 요건이 필요한가?
현지의 아동학생이 각 학년에 최소한 복수로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복식학급이라 하더라도, 동 학년에 지역의 아이들이 재적하고 있는 것이 유학한 아동학생들에게는 마음을 강하게 하는 아군을 갖는 것이 된다. 또한 교직원간에 유학에 관하여 공통이해가 이루어지는 것도 중요하다.

2) 받아들일 학교 교직원들이 이해해야 할 최소한의 것들은 무엇인가?
*왜 이 지역에 유학을 하려고 희망해 왔는가를 보호자들의 생각을 포함하여 이해하는 일
* 친부모를 떠난 생활을 하는 것에 ‘도전하고 있는 아이들‘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일.
* 현지 이이들과 나누어 거리를 두지 말고 평등하게 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일.
*보호자들의 심정을 이해하는 일.
등이 생각될 수 있다.

3) 보호자들은 학교행사 등에 참가해야 하는가?
아이들의 자립을 촉진하기 위해서나, 다른 아이들에 대한 영향을 생각하여, 보호자들이 자유로 현지를 방문하는 일은 피하는 쪽이 좋을 것이다.
1학기는 생활에 익숙해지는 기간도 되니까, 보호자의 방문은 피해, 산촌부모나 지도자들이 대리로서 학교행사, PTA(학부모·교사회의)작업 등에 출석한다.
2학기 이후의 학교 행사 등은 아이들의 형편을 보아 현지에서 보호자들을 안내 하여, 보호자들의 형편이 되는 한, 참가해도 좋을 것이다.
학교 행사나 PTA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과 상호 만남을 이루는 가운데, 마음과 마음의 교류가 심화된다.

7. 활동센터에 관해 알고 싶은 일.

1) 활동센터의 역할은 무엇인가?
기숙사 방식이나 학원방식의 경우는 활동센터가 설치된다. 센터는 유학생의 생활장소에 있어서, 유학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거점이 되는 시설이다. 유학에 관한 여러 부류의 사람들이 센터에 모여, 교류활동의 핵으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2) 활동센터를 설치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
단지 유학생의 숙박장소만이 아니라 유학생이나 그 보호자들과 지역주민들 간의 교류를 시작하는 다목적 교류 센터로서의 역할을 담당함과 동시에 지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활동의 거점시설로서의 역할도 요구된다.

3) 활동센터의 운영에는 어떠한 인원 배치가 필요한가?
유학생 수에 따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생활(활동) 지도자, 업무직원(조리·용무), 사무직원 등이 필요하다. 또한 센터를 거점으로 한 다양한 교류활동이나 체험활동을 기획하는 경우는, 그 사업담당직원을 수시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산촌부모에 관하여 알고 싶은 점

1) 산촌부모의 역할은 무엇인가?
친부모를 떠나 생활하는 유학생들이 마음을 기댈 곳이 됨과 동시에, 온화한 가정적 분위기 가운데, 농·산·어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사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체험적으로 가르쳐 주는 지도적 역할도 요구된다. 유학생의 생명을 맡는 중요한 입장이다. 산촌유학에 대하여 깊은 이해와 아이들에 대한 깊은 생각, 그리고 생활하고 있는 지역에 대한 깊은 애착이 요구된다.

2) 산촌부모 집에 받아들일 수 있는 아이들의 수는 몇 사람 정도가 바람직한가?
과거 농·산·어촌 지역의 대가족의 이미지를 생각해 보면 좋을 것이다. 3대가 동거하고, 아이들 3~5 명이 있는 곳이 대표적인 가정상이라고 한다면, 나이가 다른 남녀 혼합으로 3~5 명 정도가 바람직할 것이다.

3). 산촌부모를 지역에서 확보하기 위해서의 유의점은?
하기의 사항은 조정확인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최저한의 사항이다.
*가옥구조-----------------아이들의 방의 확보
*받아들이는 데 필요한 비용---아이들을 맡는데 필요한 경비
*산촌부모-----------------연령과 건강 및 취로상황
*자녀육영경험--------------경험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전면허와 자동차 보유-------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논이나 밭의 보유------------자가 소비분을 생산할 정도는 보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지도자에 관해 알고 싶은 점

1). 지도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유학생의 활동·생활지도나 양호를 담당함과 동시에, 보호자나 학교, 지역주민과의 연락 조정을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지금부터의 산촌유학의 발전을 생각할 경우에는 장 래의 역할에 더하여, 청소년교육활동을 통하여 지역활성화나, 도시·농촌 교류활돌의 기 획·추진이라는 역할도 기대될 수 있다.

2). 지도자에는 어떠한 인제가 바람직한가?
‘아이들을 좋아하고, 사람들을 좋아하는 사람’이 최저조건이다. 여기에 더하여, 자연·환경, 그리고 농·산·어촌지역의 생활양식에 관심이 있고, 이것들을 교육소재로 하여 생애학습활동에 대한 꿈과 희망을 지닌 사람이 인재로서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교육활동의 장에 필요한 소위 ‘지도력’이라는 것은 오랜 동안 노력한 가운데 양성되는 것이지만, 그 소질로서는, 밝고 미래지향적이며, 사람들 앞에서도 겁내지 않고 말할 수 있는 것들을 들 수 있다. 이런 것들을 겸하여 갖추어진 사람들이 바람직한 지도자로서 성장할 자질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특수한 자격이 필요한가?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은 없다. 다만, 소위 지도자로서의 존재를 요구하는 것 때문에, 교원자격증이나 보육사 자격증 등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자연체험 활동에 관한 다양한 자격 등도 가지고 있다면, 필요에 응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수가 있을 것이다. 자연 속의 다양한 사상(事象)에 능통하는 것은 활동에 참가한 청소년들을 이끌어 가는 데에 커다란 포인트가 된다.

4)참가자에 대한 지도자의 비율은 어느 정도 되는가?
참가자들의 연령이나 활동내용·방식에 의해 다르지만, 장기·단기 어느 쪽이든 어린이 6명에 대해 1명의 지도자나 볼란티어 리더의 배치가 바람직하다.

5)지도자나 리더의 모집·확보는 어떻게 하나?
<육성회>는 인근지역 사회인이나 학생들에게 널리 홍보·주지를 하여, 관심있는 사람들을 모집한다. 또한, 활동에 참가한 아동학생들이 고교생·대학생이 되어 리더로 오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기유학에서는 지도자는 새로 대학을 졸업한 자들을 대상으로 채용시험을 실시하여 확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