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선교

2005년 9월 간추린 세계교회소식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5-08-26 00:01
조회
1405
2005년 9월 세계교회소식

>예배자료집을 복사할 수 있는 권한에 관해
>에큐메니칼 운동을 위한 미국의 변화여행
>미국에서 에큐메니칼 대표급 지도자들이 만난다.
>코비아 총무 이디오피아의 교회들을 방문한다.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에서 안내교육을 위한 신학적 지침들
-------------------------------------------------------------
>예배자료집을 복사할 수 있는 권한에 관해
>9월 6일~11일까지 프랑스의 Faverges에서

그리스도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세계연맹(WACC)와 세계교회협의회(WCC)는 공동으로 현재 교회에서 사용되는 예배자료을 복사할 수 있는 권한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러한 규정들은 에큐메니칼 운동의 영역에서 필요한 자원을 교환하고 혁신시키고 창조적으로 만드는데 목적을 둔다. 세미나의 주안점은 복사할 수 있는 권한으로 교회예배의 자료들을 편집하고 널리 보급시키는 것이다. 각각의 영역에서 일하는 모든 참가자들로 구성된 전문가들이 초대된다. 이들은 에큐메니칼 출판가들, 웹 운영자들, 작곡가들, 정신적 소유권을 위한 전문 법률가들, 신학자들, 그리스도교 예수가들 그리고 젊은 에큐메니칼 의사소통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www.wacc.org.uk/wacc/network/europe/european_blog/konsultation_zum_copyright

>미국의 에큐메니칼 변화여행
>9월 10일~18일까지 미국의 듀북, 데코라, 미네아폴리스 그리고 성 바울에서

“변화의 여행”이라는 목표아래 세계교회협의회 구성 팀은 미국 내의 회원교회 소속의 대학과 목회대학원을 방문한다. 그래서 젊은이들과 접촉하고 학생과 교사들이 에큐메니칼 운동과 세계교회협의회의 지구적인 협력심을 알린다. 구성 팀은 세미나를 참석하는 동시에 강연을 듣고 예배와 성서연구에도 참가하며 또한 토론회와 학습시간에도 참가한다. 변화여행의 장소는 듀북, 아이오와(9월 10-13), 데코라, 아이오와(14), 미네아폴리스 그리고 성 바울, 미네소타(15-18) 등이다.
www.wcc-usa.org


>평화를 위한 국제 기도의 날
>9월 21일에 전 세계적으로

올 해에 전 세계의 교회들이 5억 6천만 명 이상의 남. 녀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된 대표자로서 두 번째로 이 기도의 날에 초대 된다. 그래서 유엔에 의해서 발효된 국제 평화의 날을 9월 21일에 평화를 위한 국제적 기도의 날로 지킨다. 이러한 발효는 지난해에 ‘폭력극복10년(2001-2010)’의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한 것이다. 이것으로써 세계교회협의회는 그리스도교 공동체들을 불러 모아서 9월 21일에 예배와 묵상시간 그리고 각성기도 모임을 열고 일요일에 이 평화의 기도의 날을 전후해서 기도할 것이다.

올 해의 기도의 날의 주제는 다음과 같다. “만인을 위한 평화의 협력공동체”. 주제는 아시아의 교회들이 제안했다. 기도와 예배자료들은 ‘폭력극복10년’ 프로그램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제네바에 있는 세계교회협의회 사무실에서 안내 책자를 무료로 신청하여 받을 수 있고 웹사이트를 통해서 소개받을 수 있다.
www.gewaltueberwinden.org

>미국에서 에큐메니칼 대표급 지도자들이 만난다.
>9월 22일~26일까지 미국의 워싱턴 DC와 뉴욕에서

9개 지역의 에큐메니칼 교회협의회 총무들과 세계교회협의회 총무가 9월 22일~26일까지 매년 함께 모인다. 올 해의 초청자는 미국 교회협의회이다(NCCUSA). 그 일정을 보면 가난에 맞선 투쟁, 개발을 위한 에큐메니칼 동맹을 세우는 제안들이 주요 안건이다. 9월 23일 화요일에 워싱턴 DC의 국제 펜클럽의 주관으로 언론대회가 개최된다. 9월 23일에는 뉴욕에서도 만남이 이루어져 미국 교회협의회와 구체적인 지구적인 문제의 도전에 대한 토론이 열린다. 9개 지역의 참가 단체들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미국, 캐나다, 카리브 해 지역, 라틴아메리카 그리고 근동아시아와 태평양 지역 등이다.
www.ncccusa.org

>코비아 총무 이디오피아의 교회들을 방문한다.
>9월 24일~29일까지 이디오피아의 아디스 아베바(Addis Abeba)에서

에디오피아와 정교회의 대주교와 그 분의 지고하신 아부나 파울로스(Abuna Paulos)의 초대의 덕택으로 세계교회협의회의 사무엘 코비아 총무는 에디오피아를 방문한다. 참된 십자가를 찾는 축제(Meska-Fest)로 시작된다. 축제는 에디오피아 정교회의 가장 중요한 축제 가운데 하나이다. 아디스 아베바에 체류하는 기간에 사무엘 코비아 총무는 개신교 메카네-에수스-교회(Mekane-Yesus)도 방문할 것이다. 그 교회는 에디오피아에 있는 두 번째 세계교회협의회 회원교회이다. 그 다음에는 정부대표자들과의 만남도 계획되어 있다. 그리고 아프리카를 위한 세계경제회의와 아프리카 연합대표자들과 의견을 교환할 것이다. 양 모임은 아디스 아베바에 설치되어 있다. 코비아는 세계교회협의회의 이념에 입각해서 아프리카의 가난을 극복하는 계획을 추진할 것이다.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에서 안내교육을 위한 신학적 지침들
>9월 28일~30일까지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에큐메니칼 안내교육(EAPPI)은 연구의 가치를 신학적으로 확장한다. 연구는 이미 창립 초기부터 3년 간 성취된 것이다. 전 세계에서 모인 200백 명이 넘는 자원안내원들의 경험은 많은 문제를 제기했다. 그들은 새로운 도전을 전했고 신학적인 성찰을 위한 다양한 창조적인 대안들을 제공한다. 당시의 에큐메니칼 운동의 안내자들의 자극과 국제적인 EAPPI의 조정자들과 협력자들의 자극으로 세계교회협의회는 안내교육에 대한 신학적인 성찰을 위한 학습을 준비하고 있다. 결과는 신학적인 안내를 위해서 책자로 요약될 것이다. 이것으로 미래의 안내자로서 봉사하고, 신학적이고 정신적인 의식에 대한 성찰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에큐메니칼 가족에게 부여될 것이다.
www.eappi.org

>예정된 몇 가지 중요한 세계교회협의회 행사들

1)종교 상호 간 공생을 위한 국제대회(11월 12일~14일 스위스의 제네바)
2)제 9차 세계교회협의회(2006년 2월 14일~23일까지 브라질의 포르토 알레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