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삼성경제연구소 ‘괜찮은 일자리’ 14만개..절반으로 줄어 (한겨레, 7/3)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6-07-12 21:38
조회
1381
**삼성경제연구소 ‘괜찮은 일자리’ 14만개..절반으로 줄어 (한겨레, 7/3)
취업준비자 49만명..노동시장 체감경기 부진

삼성경제연구소는 양질의 일자리 수가 부족해 고용지표 호조에도 불구, 노동시장 체감경기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소 손민중 연구원은 3일 \'세리CEO\' 사이트에 게재한 \'괜찮은 일자리 감소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지난해 새로 창출된 \'괜찮은 일자리\' 수는 총 14만개로 2004년의 30만개에 비해 절반이상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괜찮은 일자리\'는 국제노동기구의 정의에 따라 전체 산업의 명목 월평균 임금 수준을 웃도는 산업부문에서 창출되는 일자리 수를 추산했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 기준에 따르면 현재 주로 금융.보험.IT서비스 등의 일자리가 이에 해당된다.

손 연구원은 올해 1.4분기 \'취업준비 비경제 활동인구\'가 약 49만명으로 조사를 시작한 지난 2003년 1.4분기 이후 최고 수준에 이른 것도 \'괜찮은 일자리\' 감소 현상과 무관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는 괜찮은 일자리를 구할 때까지 자발적으로 노동시장 진입을 미루는 취업 준비생이 그만큼 크게 늘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손 연구원은 지난 5월 실업률이 3.2%에 머물고 취업자 수 역시 작년동월보다 28만명 늘어나는 등 전반적으로 고용 동향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좋은 일자리가 귀해지는 추세를 방치할 경우 실질적으로 경제 주체들이 체감하는 고용경기는 쉽게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기업의 투자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도 재정확대에만 의존하지 말고 민간부문의 자체적 투자 제고 유도, 투자 제약 규제 완화, 투자세액 공제 및 조세특례제도의 일몰제 시한연장 등에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그는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