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호주서, ‘시신 재활용 공장’ 영리성 논란 (한겨레, 7/3)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6-07-12 21:38
조회
1317
**호주서, ‘시신 재활용 공장’ 영리성 논란 (한겨레, 7/3)

호주의 한 업체와 주정부가 죽은 사람의 조직을 의료품으로 다시 사용하기 위한 이른바 `시신 재활용 공장\' 설립을 본격 추진, 시신을 이용한 영리 추구의 허용 범위 등을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3일 호주 언론에 따르면 뉴사우스 웨일스 주정부는 민간 영리기업인 오스트레일리안 바이오테크놀로지사와 죽은 사람의 조직을 이용해 의료품을 만들기 위한 논의를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시신 재처리 공장을 설립, 매년 주정부 시체보관소에서 제공되는 1천200여구의 시신에서 뼈와 힘줄 등을 재처리해 환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호주 언론은, 시신 재활용 방안이 비록 간접적이라고 하더라도 기증된 시신을 이용해 회사가 이득을 취해도 되는지 여부 등 새로운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호주 연방 보건감시기구인 의료품 관리국은 이 회사에 시신 재처리 공장 설립 허가를 곧 내주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호주에서는 미국의 장례식장에서 훔쳐낸 시신의 신체조직들이 미국, 한국과 호주 등에서 환자들에게 이식되고 있다는 사실이 언론 보도를 통해 밝혀짐에 따라 큰 파문이 일었었다.

이와 관련한 윤리 논란을 의식한 주정부는, 시신을 재활용하기 위해선 고인 가족들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주정부는 어떠한 이익도 취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이미 호주 소비자위원회로부터 신체조직 독점사업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일단 겔브 시체보관소로 보내지는 시신들에서 뼈, 힘줄 등 신체조직들을 채취하기 시작해 점차 웨스트미드, 뉴캐슬, 울렁공에 있는 정부 시체보관소에서도 신체조직들을 채취하게 될 것이라고 신문들은 전했다.

언론에 따르면 시체보관소에서 채취된 신체조직들은 모두 시드니 근교에 있는 이 회사 공장으로 옮겨져 환자들의 수술시 필요한 각종 의료품으로 만들어 진다.

이 회사의 터렐 수다스 관리담당관은 \"의사들은 그 같은 의료품을 원하고 있으며 필요성도 높다\"면서 \"의사들은 그 같은 의료품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호주 연방 정부 당국은, 시신 재처리 회사가 고인의 가족들이 기증한 조직을 사고 팔아 직접적인 이득을 취해서는 안된다면서 다만 치료 행위에 따른 비용 등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돈을 버는 것은 허용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