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큐메니칼 자료

세계교회소식3

작성자
기사연
작성일
2006-05-26 01:30
조회
1120
세계교회소식3 (2005년 4월 21일)

Kobia 총무가 UN 개혁보고서에 관한 WCC의 관점을 Kofi Annan과 함께 나누다

한 각서(memorandum)가 WCC세계교회협의회의 목사/박사 Kobia총무에 의해서 UN사무총장 Kofi Annan에게 전달되었다. Kobia총무는 UN개혁의 Annan 총장 보고서에서 다룬 논제들에 대한 WCC의 견해들을 평가했다.

Annan의 보고서에는 “더 큰 자유로: 만인을 위한 인권과 안전 그리고 개발을 향하여”라고 제목이 붙여져 있다. 이전의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WCC의 각서에는 조정들과 도전들, UN사무총장에 의해서 확정된 UN 고단계명부(HLP)에 따른 변화, UN새천년 프로젝트의 보고서 그리고 현 보고서의 특별한 항목들에 대해 비판적이다.

평화와 안전에 관한 WCC의 각서에는 “그 조정이 절박한 만큼” 군사행동을 미리 효력이 없도록 허용하면서 UN헌장의 제51항의 “광범위한 해석(far-reaching interpretation)”에 관해 언급한다.

“국제적인 법 전문가들 사이에는 그러한 독해에 관해 일치점이 없다. 그래서 우리는 UN에게 그 책임을 넘겨주길 바라지 않는다”고 각서에는 명시되어 있다.

UN의 제도개혁에 관한 각서에는 “60년 전에 발생한 사건들에 대한 자신들의 우위성을 끌어내는 5개 국가들에게 제한된 안전보장심의회(the Security Council)의 영구적인 구성원제는 허용될 수 없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 심의회는 이슬람의 정체성을 가진 한 국가를 위한 영구적인 자리매김과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그리고 아시아에서 이와 더 많이 관련된 사례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더 나아가 “어느 새로운 영구적인 구성원을 위한 조건이 분명히 밝혀져야 하며 비-핵무기 진술로서 자격이 입증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WCC각서에서는 경제정의, 빈곤억제 그리고 환경에 관한 항목들을 포함하는 보고서의 다른 부분에 대한 설명들을 요구한다. 또한 HLP 보고서가 “충돌들, 국제적인 과업들과 정책들에서 종교의 증가된 역할을 전망해 왔 다”고 시사한다.

“종교의 증가하는 영향을 해석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탐구하고 종교의 구성적인 역할을 증진하고 종교를 위한 구성적인 역할을 보호하는 방법들을 찾으면서 이러한 논제들을 가지고 가깝게, 구성적으로 그리고 창조적으로 일하기 위해서 유엔을 위한 방법들을 탐구하도록 우리는 당신들에게 용기를 주고 싶습니다.”
(www.wcc-coe.org/wcc/what/international/un-reform.html)
(옮긴이: 이 석규 연구원)